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칡순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4. 30. 22:01
    반응형

    칡순 효능

    칡은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산기슭 양지바른 곳에 자라며 줄기는 10~20m 뻗어가면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고, 잎은 어긋나 달리며 잎자루가 길고 세장의 작은 잎으로 나뉘는데요. 작은 잎은 털이 많고 마름모꼴 또는 넓은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얕게 3개로 갈라집니다.

     

    꽃은 8월에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길이 10~25cm의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나비 모양으로 달리는데요. 칡순은 칡의 어린싹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 효능이 녹용에 버금간다고 하여 갈용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아주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럼 칡순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 개선

     

    칡순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당의 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하고 유지하는 작용을 통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피로 회복

     

    칡순은 앞서 말했듯이 효능이 녹용과 비슷하다고 하여 갈용이라 불리는데, 신체의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를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평소 몸이 허약하거나 기력이 쇠한 사람에게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3. 여성 건강

     

    칡순에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폐경 후 발생하는 각종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은 물론 중년 여성이 주의해야 할 골다공증 및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해열 작용

     

    칡순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천연 해열제 작용을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각종 발열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며 더운 여름철에 칡차를 마시면 몸의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숙취 해소

     

    칡은 실제로 시중에서 구입하는 다양한 숙취해소제 음료에 함유되어 있으며 오래전부터 숙취를 해소한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음주로 인해 체내에 쌓인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고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미용

     

    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는 여드름과 아토피 피부를 개선하고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7. 성장 촉진

     

    칡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고 몸을 더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허약 체질인 아이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8. 기관지 건강

     

    칡순은 신체 면역력을 개선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목을 보호해 주며,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기관지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에게 칡순을 처방한다고 합니다.

     

     

    9. 암 예방

     

    칡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에 면역 세포 활성을 높여 주고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해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포닌은 항피로, 면역력 강화, 항혈전, 항암제 내성 억제, 항염증, 암세포 전이 억제 등의 효능을 보입니다.

     

     

    칡순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어린 여자 아이가 과다 섭취할 경우 성 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염으로 구토를 하거나 변비가 있으면서 구토를 하는 경우 좋지 않습니다.
    • 술과 함께 섭취할 경우 숙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 임신을 계획 중인 분들이나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를 금합니다.
    • 땀구멍을 열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 식은땀이 많이 나는 분들은 좋지 않습니다.
    •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손발이 차고 소화력이 좋지 않아 설사나 배탈이 잦은 소음인 체질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0) 2022.05.02
    차즈기 추출물 효능  (0) 2022.05.01
    입술 헤르페스, 구순포진 증상  (0) 2022.04.29
    갑오징어 효능 손질법  (1) 2022.04.28
    참송이버섯 효능  (1) 2022.04.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