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오징어 효능 손질법
    Information/health 2022. 4. 28. 22:10
    반응형

    갑오징어 효능

    갑오징어는 갑옷과 같은 널찍한 뼈를 가지고 있어서 갑오징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으며 일반 오징어에 비해 3~5배 높은 비싼 가격의 음식으로 4~6월까지가 산란철로 씨알이 굵다고 하는데요. 한 마리의 무게가 200g 정도이며 대형종의 경우 50cm에 이를 정도로 크게 성장하는 종류도 있다고 합니다.

    갑오징어는 연체동물인데도 뼈가 있는 이유는 고대에 존재했던 오징어 껍질이 진화를 거듭해 피부 안쪽으로 들어왔고 피부 안으로 들어온 얇은 껍데기가 퇴화되면서 뼈로 변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갑오징어는 햇빛을 받으면 금속성 광택을 내고 자주 몸 색깔을 바꾸기도 하며 몸통은 달걀 모양이고 둘레에는 주름 장식처럼 아가미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특히 갑오징어 뼈는 칼슘 성분이 풍부해 애완용 조류의 먹이나 치약의 재료로 쓰이며, 뼈를 갈아서 상처에 바르는 약으로 쓰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럼 갑오징어 효능과 부작용, 갑오징어 손질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갑오징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관 건강 증진에 탁월한 영양 성분으로 혈관 내 염증을 유발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 줍니다.

     

     

    또한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해 주고 혈류를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치료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다이어트


    갑오징어는 100g당 약 57kcal로 칼로리가 낮으며 저지방으로 지방이 낮고 단백질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철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할 수 있는 영양분을 챙길 수 있습니다.

     

     

    3. 피부 미용


    갑오징어에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노화 방지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셀레늄은 세포 손상을 늦추어 노화의 진행 속도를 더디게 만들어 주며 항암,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4. 위장 건강


    갑오징어 뼈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껍질에는 위 기능 회복을 돕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어 위장 건강에 효과적인데요.

    위산 분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속 쓰림과 궤양, 통증, 위열 등을 줄여주고 위 손상을 최소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위 건강 증진 효과로 위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등 여러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뇌 건강


    갑오징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DHA와 EPA 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뇌기능을 향상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편두통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기력 회복


    갑오징어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풍부한 타우린은 인체 내부 각종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 간의 회복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피로를 풀어줌과 동시에 빠르게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숙취 해소


    갑오징어에는 자양강장제와 피로 회복제 역할을 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으로 하여금 숙취를 풀고 해독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갑오징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갑오징어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평소 장이 좋지 않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소화에 따른 이상 증세를 일으킬 수 있어 하루 반 마리 이상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오징어 손질법

    1. 갑오징어 배 부분을 가위로 잘라준다.
    2. 다리 쪽을 잡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잡아당겨주면 다리와 몸통이 분리된다.
    3. 다리 쪽에 붙은 내장을 제거하고, 뼈를 빼준다.
    4. 날개 부분은 껍질을 잡고 당겨 제거해 준다.
    5. 다리 중앙 부분에 있는 입과 눈을 제거해 준다.
    6. 기호에 따라 오징어 껍질을 제거하거나 그냥 두고 요리해서 먹는다.

     

     

    갑오징어 고르는 법

    갑오징어는 눌렀을 때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이 좋으며 먹물은 터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칡순 효능  (0) 2022.04.30
    입술 헤르페스, 구순포진 증상  (0) 2022.04.29
    참송이버섯 효능  (1) 2022.04.27
    삼지구엽초 효능  (0) 2022.04.26
    돈나물 효능  (0) 2022.04.2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