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차즈기 추출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1. 18:39
    반응형

    차즈기 추출물 효능

    차즈기는 한해살이 식물로 우리말로는 차조기, 한자로는 자소엽이라고 부르는데요. 깻잎과 생김새가 비슷하며 보랏빛을 띠고 있어 붉은 깻잎이라고도 불립니다.

     

    차즈기는 중국이 원산지로 8~9월에 자줏빛 꽃이 피는데 보라색과 가까울수록 약효가 높고 잎의 뒷면까지 보라색인 차즈기가 좋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약간 매운맛으로 감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해열 작용이 있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며 통증과 기침을 멎게 한다고 기록될 정도로 예전부터 귀한 약으로 쓰여왔는데요. 요즘에는 특히 차즈기의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어 눈 건강을 챙기기 위해 섭취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럼 차즈기 추출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혈관 건강

     

    눈과 눈 주변에는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차즈기 속 루테올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눈에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2. 눈 근육, 시력 유지

     

    차즈기 속 루테올린 성분은 눈 근육에 영양을 주기 때문에 눈 근육의 수축/이완은 물론 초점을 잡는 눈 기능의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비타민A 작용은 물론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증강을 통해 비타민A의 부족으로 생기는 야맹증에 도움이 됩니다.

     

     

    3. 안구건조증 개선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등의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에 자주 걸리곤 하는데요. 차즈기는 눈의 피로도를 높이는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생기는 이물감, 충혈 등의 증상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눈 피로도 개선

     

    차즈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 시험을 진행한 결과 눈의 피로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위장 건강

     

    차즈기는 복통과 설사에 효과적인데요. 차조기잎을 말려 꾸준히 드시면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 증진에 도움을 주고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분해시켜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건강

     

    체내 비타민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데요. 차즈기는 야채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은 편이며 안토시아닌 또한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 아토피,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신경 안정, 해독 작용

     

    차즈기는 신경 진정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증이나 술을 마신 후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차즈기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차즈기 차처럼 마실 경우 혈액 순환 촉진 및 소변, 땀의 배출이 용이해져 감기에 걸려 기침이 나는 상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뇌 건강

     

    차즈기에 함유되어 있는 시아니딘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활성을 억제시켜주어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신경세포의 사멸을 막아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9. 면역력 강화

     

    차즈기에는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 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 중 하나인 알파리놀렌산에는 혈중 중성 지방을 낮추는 효과나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뇌경색, 심장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차즈기 추출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차즈기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륨의 배출 능력이 떨어지는 만성 신장질환자의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즈기 추출물 하루 권장 섭취량

    구입하시는 제품에 따라 권장되는 양을 드시면 되는데요. 차즈기 추출물의 경우 1g~2g 정도가 좋으며 말린 잎의 경우 하루 20g 내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토마토 효능  (1) 2022.05.03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0) 2022.05.02
    칡순 효능  (0) 2022.04.30
    입술 헤르페스, 구순포진 증상  (0) 2022.04.29
    갑오징어 효능 손질법  (1) 2022.04.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