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이플라워 아가위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8. 21:25
    반응형

    메이플라워 아가위 효능

    아가위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넓은 잎을 가진 작은 큰키나무로 높이는 3~6m이며 나무껍질은 잿빛이고 가지에 가시나 나며 잎은 어긋나고 길이 6~8cm, 잎자루는 길이 2~6cm입니다.

    아가위나무는 서양에서는 아가위나무 열매를 크라테 거스(Crataegus)라고 하며 강심제로 쓰고, 5월에 꽃이 피어 메이플라워(May flower)라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서양에서는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되는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동양에서는 일찍부터 약용으로 이용되어 온 나무라고 합니다. 그럼 메이플라워 아가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해독 작용


    아가위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황색 포도상구균과 바실러스균 등을 살균해 식중독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옛 문헌에 오래된 닭을 삶을 때 아가위를 넣으면 고깃살이 부드러워진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소화기 건강


    아가위에는 비타민C,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액 및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주고 식체를 내려 위장을 뚫어주고 가슴을 뚫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복통,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설사, 구토, 직장궤양, 만성 장염 등 소화기 계통의 각종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소화가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증상이 오래 남아있는 경우 사용하면 막힌 기운을 뚫어주며 나아가 멍울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아가위에 함유된 사포닌, 트리테르펜 성분이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및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여 심근경색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과 혈관의 긴장도를 낮추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근염, 심장 부정맥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혈액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동물 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및 콜레스테롤 침착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4. 비장을 튼튼하게


    아가위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래된 체증을 풀어주며 식적 및 기가 뭉친 적괴, 담괴, 혈괴를 삭히고 비를 튼튼하게 하여 가슴을 열어주고 이질을 치료하는 한편 종창을 빨리 곪게 하는 데 쓰인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노화 예방


    아가위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억제해 주고 새로운 세포 생성을 도와주어 피부를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여드름 및 주근깨, 기미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 성인병 예방


    아가위는 월경통이나 산후에 오는 요통, 이뇨, 숙취, 구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교감 신경의 자극을 도와주고 인지 능력을 높여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켜 불면증을 예방해 줍니다.

     

     

    메이플라워 아가위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과다 섭취할 경우 저혈압과 진정 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혈압이 낮은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타닌산 성분이 위산과 결합하면 위 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씨앗에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은 몸에 손상을 줄 수 있어 과실주로 담가 마실 경우 3개월 후에 열매를 건져내야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치회 효능  (0) 2022.05.10
    벌침 효능  (0) 2022.05.09
    뇌출혈 초기증상  (0) 2022.05.07
    블랙마카 효능  (1) 2022.05.06
    머위대 효능  (0) 2022.05.0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