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벌침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9. 23:21
    반응형

    벌침 효능

    벌침은 꿀벌의 침을 이용해 치료하는 것을 말하며, 벌에 쏘이면 붓기가 올라오고 가려움증이 생기듯이 벌침에 함유된 독을 상처나 증상이 있는 부위에 적정량 주입하여 이를 회복하기 위한 치유적 염증반응을 촉진시키는 원리입니다.

     

    또한 벌침을 사용하면 투여한 부위가 욱신거리거나 붓고 가렵게 되는데, 이러한 반응을 장기간 지속시키며 어느 정도 적응이 되었을 때 조직 손상이 빠르게 회복되고 통증도 더 빨리 감소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벌침은 무균 환경에서 벌독을 건조시키고 벌독 분말로 만들어 사용했으며, 한의사는 환자의 체질과 질병에 따라 적정 농도로 벌독 분말을 희석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벌침의 기원

     

    벌침은 기원전 2000년경 고대 문명 발상지인 매소포타미아나 이집트에서 봉독이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그리스 의학자 히포크라테스도 벌침을 신비의 약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벌침 투여 방법

     

    예전에는 살아있는 벌을 직접 잡아 환부에 쏘이게 하거나 벌침을 핀셋으로 뽑아 직접 찔렀는데요. 이렇게 하면 용량 조절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위생적인 문제도 발생하기 쉬워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벌침을 따로 추출하여 건조분말 형태로 만들어 희석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농도 조절이 자유롭고 증상 및 횟수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 부작용이 전보다 덜 하게 되었습니다.

     

     

     

    벌침(봉침) 효능

     

    1. 진통작용

    벌침에는 페니실린의 약 1000배에 달하는 자연 항생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진통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어 연골이 닳게 되어 생기는 통증에 대한 진통 작용에 도움을 주며, 소염 효과도 있어 염증으로 인한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경통이나 관절염 등이 있을 때 항생제나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벌침은 인체 내에서 면역 기능을 조절해 일시적 진통 효과가 아닌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2. 혈액 순환

    벌침은 혈관 투과성이 항진돼 피를 맑고 묽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관의 이물질과 세균까지 제거해 줍니다. 또한 혈관의 수축과 확장 작용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짐에 따라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신피질계를 자극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줍니다.

     

     

    3. 항균작용

    벌침은 바이러스를 없애는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관절 주변의 염증 세포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어 면역 기능을 조절해 줍니다.

     

     

     

    벌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벌침은 독성이 있어 반드시 한의사에게 치료받아야 하며, 최근 불법으로 벌침 시술을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무면허 시술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심장병, 당뇨 및 뇌질환 환자 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으로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워하는 분들이 계신데, 벌침을 처음 맞는 분들은 미량으로 테스트 후 침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벌침 성분을 분해하므로 시술 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원액 효능  (0) 2022.05.11
    실치회 효능  (0) 2022.05.10
    메이플라워 아가위 효능  (1) 2022.05.08
    뇌출혈 초기증상  (0) 2022.05.07
    블랙마카 효능  (1) 2022.05.0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