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역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14. 18:10
    반응형

    미역귀 효능

    미역귀는 미역의 머리 부분을 말하며 미역의 뿌리 근처에 붙어있는 미역의 생식기관인데요. 다자란 미역의 머리 부분에 생식기관이 있어 그곳에서 포자가 만들어져 번식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역귀는 일반 미역에 비해 줄기가 두꺼우며 끈끈한 점액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으며 항암 효과가 알려져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그럼 미역귀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미역귀에는 다당류와 점질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후코이단 성분이 혈액 응고를 억제해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2. 임산부 건강


    미역귀 100g에는 840mg 정도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시금치의 6~7배 많은 양인데요. 이는 산모의 빈혈을 예방해 주고 태아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산후 자궁 수축과 지혈 작용에 도움을 주어 출산 후에 섭취해도 좋습니다.

     

     

    3. 항암 효과


    미역귀에는 미역 줄기의 7배가량 많은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를 스스로 분해시켜 사라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를 억제해 줍니다.

     

     

    4. 중금속 배출


    미역에 함유된 점질물과 다당류는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체내 중금속을 흡착하여 배설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5.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미역귀의 알긴산 성분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촉진해 주고 변비를 예방해 주며 장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좋습니다.

     

     

    6. 피부 미용


    미역귀에 함유된 칼륨, 칼슘, 요오드,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및 후코이단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 있는 피부결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뼈 건강


    미역귀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은 전반적인 뼈 건강 및 골다공증 등과 같은 골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8. 항염 작용


    미역귀에 다량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은 산화질소로 인한 염증을 억제해 주어 폐렴, 천식, 기관지염, 관절염 등 각종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청각 기능 향상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갈조류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귓속 달팽이관과 전정기관 속의 유모세포를 보호하고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어 청각 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미역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미역귀는 깨끗하게 씻지 않고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어 되도록 끓는 물에 데쳐 깨끗하게 손질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요오드가 과하게 축적되면서 갑상선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귀 먹는법

    미역귀는 생으로 먹을 경우 초장이나 쌈장 등에 찍어 먹을 수 있으며, 미역국이나 된장찌개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또 말려먹거나 미역튀각으로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나물 효능  (0) 2022.05.17
    아카시아꽃 효능  (0) 2022.05.16
    배에 가스 빼는법 및 가스 차는이유  (1) 2022.05.13
    복막암 증상  (0) 2022.05.12
    프로폴리스 원액 효능  (0) 2022.05.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