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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감자 효능 삶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6. 27.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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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감자 효능

    홍감자는 크기가 작고 둥근 모양을 한데다가 겉색이 붉은색이라 겉보기에는 고구마처럼 생겼는데요. 맛도 고구마처럼 당도가 높고 일반 감자에 비해 포슬포슬하니 부드럽다고 합니다.

     

    홍감자는 보통 6월 중순이나 7월 초에 수확을 하여 금방 들어가는 감자라고 하며, 겉은 붉은색으로 장미를 닮았다고 하여 '로즈 감자'로도 불리고 속은 노랗고 카스테라 맛이 난다고 하여 '카스테라 감자'라고도 불리는데요.

     

    일반 감자에 비해 영양도 풍부하고 당도도 높아 철이 끝나기 전에 드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홍감자 효능과 부작용, 홍감자 삶는법과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홍감자 칼로리

    홍감자 칼로리는 100g당 81kcal로 일반 감자가 100g당 66kcal인데 반해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1. 장 건강

     

    홍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고 장내 독소와 유해물질을 흡착, 배출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 장 내 환경 개선 및 각종 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과당과 알칼리성 포도당이 풍부해 장내 유산균의 공급원이 되며 장운동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2. 항산화 작용

     

    홍감자에는 폴리페놀 계열인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홍감자의 붉은빛을 띠는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를 파괴하고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증진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강화

     

    홍감자는 일반 감자보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면역력과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철분과 비타민C는 사과의 5배가량 많이 들어있어 세포에 에너지를 충전해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감기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홍감자는 뛰어난 항산화력으로 피부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줄여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며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를 포함한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연, 무기질, 구리 등의 성분이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고, 피부 재생과 탄력 및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부종 완화

     

    홍감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종을 완화하고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은 뇌기능 활성화, 혈압 조절 등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홍감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갈산이 풍부해 과다 섭취할 경우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오히려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과하게 먹으면 복통, 설사 증상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하루 4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감자 삶는법, 삶기

    1. 홍감자를 깨끗이 세척하여 준비해 줍니다. (기호에 따라 껍질을 깎아서 준비하셔도 됩니다.)
    2. 냄비에 넣고 감자가 거의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줍니다.
    3. 감자 개수에 따라 소금과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4. 뚜껑을 비스듬히 덮고 센 불로 약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5.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주고 물이 조금 남으면 약불로 줄여 20분 정도 삶아줍니다. (이때, 물의 양이 많으면 물을 좀 따라버리고 적으면 물을 보충해 줍니다.)
    6. 젓가락으로 찔러 익은 것을 확인해 봅니다.

     

     

    홍감자 보관법

    • 상처가 난 감자는 변질되기 쉬우므로 상처 난 부분은 도려내고 이틀 안에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감자는 흙이 묻은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통풍이 잘되는 박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박스에 바닥에 감자를 놓고 신문지를 깔아 덮어줍니다.)
    •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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