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참외껍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28. 21:49
    반응형

    참외껍질 효능

    참외는 6~8월이 제철인 여름과일로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과일입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참외는 가래를 없애주고 이뇨 작용을 돕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참외뿐만 아니라 참외껍질 또한 단백질, 무기질, 베타카로틴, 칼슘, 비타민 등의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깎아먹는 것보다는 깨끗하게 세척하여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참외껍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참외는 속보다 껍질 부분에 5배가량 많은 면역 성분과 생리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및 항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시키는 항산화 작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작용

     

    참외 껍질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암 작용을 하고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칼슘,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이 항산화 및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3. 간 건강

     

    참외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간 기능을 강화해 주고 숙취와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생리활성물질과 면역 성분이 참외 속보다 더 많이 들어있어 간 해독은 물론 간 기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 해소를 위해 참외를 껍질 째 드셔 보셔도 좋겠습니다.

     

     

    4. 다이어트, 변비 예방

     

    참외는 100g당 약30kcal로 다른 과일 대비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며, 수분감 또한 풍부해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및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참외 껍질에는 식이섬유와 섬유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장액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작용

     

    참외껍질은 소화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참외 껍질을 달여 따뜻하게 섭취해 주면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참외껍질에는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항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7. 신장 및 피부 건강

     

    참외껍질의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외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각종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씨가 있는 부위에는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토코페롤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참외껍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참외를 껍질 째 드실때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세척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많이 먹으면 설사, 구토,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신장 질환 환자의 경우 과다 섭취할 경우 칼슘이 체내에 많아져 오히려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귀나무 효능  (0) 2022.06.30
    보리쌀 효능  (0) 2022.06.29
    홍감자 효능 삶는법  (0) 2022.06.27
    생감자즙 효능  (0) 2022.06.26
    발효율피 효능  (0) 2022.06.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