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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압 낮추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7. 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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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압 낮추는법

    안압은 안구의 형태를 유지해 주는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으로 각막 뒤와 홍채 사이, 홍채 뒤와 수정체 사이에 있는 방수라는 액체에 의해 조절되는데요. 스트레스 등으로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구토, 안구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시신경이 손상되거나 시야 장애, 녹내장 등 안구 질환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안압의 정상 수치는 10~20mmHg 사이로, 평균적으로는 15mmHg를 정상으로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자주 깜빡여주기

     

    평상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할 때 눈을 깜빡여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눈을 깜빡여주지 않으면 눈에 큰 압박감을 가져다주어 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 중간중간 한 번씩 눈을 깜빡여주면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을 이용하여 눈을 감싸주면 스트레스 완화 및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2. 생활 습관 관리

     

    평소 안압이 높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약을 사용하거나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휴식시간을 갖거나 눈 마사지 등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어두운 곳에서는 눈을 피로하게 만들어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밝은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면 자세

     

    평소 엎드려 자거나 새우잠을 자는 분들의 경우 눈에 무리가 가해져 안구의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엎드려 자는 자세는 안압뿐만 아니라 목이나 척추, 다리에도 좋지 않으므로 똑바로 누워 천장을 향해 정자세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개도 너무 높거나 낮은 것보다는 적당한 것을 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운동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은 체내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안압이 높아질 위험이 크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섭취 줄이기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 또한 안구의 압력을 높아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커피나 녹차 등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면 안구의 압력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하루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의 카페인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안구건조증 예방

     

    안구건조증은 환경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안구의 압력이 높을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안구의 압력이 높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영양제 섭취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거나 식이요법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바쁘게 지내다 보면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안압 수치가 높거나 시력이 저하된 분들은 눈에 좋은 오메가 3나 루테인, 비타민 등의 보조적인 영양제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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