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삭힌홍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8. 24. 23:31
    반응형

    삭힌홍어 효능

    홍어는 가오릿과 바다물고기로 제철은 11월에서 4월이며 분어, 태양어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산란기는 9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이며, 11월~12월에 가장 성하고 배는 희고 꼬리의 등쪽 가운데에 수컷은 1줄, 암컷은 3줄의 날카로운 가시가 줄지어 나 있습니다.

     

    홍어는 진한 암모니아 향이 가득하며 처음 맛을 보는 분들은 향으로 인해 놀라는 경우도 있지만, 한번 빠지게 되면 그 매력에 계속 찾게 되는데요. 먹는 방식으로는 삼합, 무침, 탕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로 삭혀서 섭취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특히 홍어는 삭히는 과정에서 다량 함유하고 있는 요소를 분해하게 되는데, 이때 암모니아가 생성되고 때문에 냄새는 지독하지만 이 암모니아가 세균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하여 식중독균이 증식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삭힌홍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뼈 건강

     

    홍어에 함유되어 있는 황산콘드로이친 성분은 뮤코다당백질로 관절의 노화를 늦춰주고 관절염, 골다공증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뮤코다당백질은 실제로 치료제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홍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두뇌 건강

     

    홍어의 살과 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75% 이상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DHA와 오메가3가 풍부해 아이들의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과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DHA 성분이 뇌 건강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 결핍성으로 발생하는 빈혈 증세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해독 작용

     

    홍어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주어 세균이나 바이러스, 독소 등을 없애줍니다. 또한 타우린, 베타인 성분은 해독 작용을 통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을 분해해 주어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5. 위장 건강

     

    홍어의 황산콘드로이친 성분은 위산을 중화해 주는 역할을 하여 위염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삭힌 홍어는 강알킬리성 식품으로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변화시켜주며, 홍어의 암모니아는 대장에서 나쁜 균을 죽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체중 감량

     

    홍어는 열량이 적은 편에 속하며 지방 함유량이 적고 단백질은 많이 들어있어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7. 피부 건강

     

    홍어는 피부 미용에 필수적인 콜라겐이 풍부하며 특히 홍어껍질은 콜라겐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피부결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기미, 주근깨,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 원기 회복

     

    홍어는 예로부터 원기회복을 위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 줄 수 있으며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점액에는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9. 기관지 건강

     

    삭힌홍어의 암모니아는 소화기관과 폐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담을 삭히는 효과가 있어 천식, 감기, 기관지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삭힌홍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홍어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홍어는 지나치게 많이 삭히게 되면 암모니아가 진해져 위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꼬리 가시에는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효 중 물기에 닿으면 썩을 수 있고, 잦은 공기 접촉은 맛이 변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복숭아 효소 효능  (0) 2022.08.26
    검정보리쌀 효능  (1) 2022.08.25
    난독증 증상 및 치료 원인  (0) 2022.08.23
    옥수수대 효능  (1) 2022.08.22
    모기 잡는법 8가지  (1) 2022.08.2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