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8. 27. 20:12
    반응형

    단삼 효능

    단삼은 꿀풀과의 다년생 식물로 인삼의 형태를 하고 있으면서도 붉은색을 띠고 있어 단삼 또는 적삼으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전체에 수많은 털이 나있으며 잎은 난형이나 피침형으로 서로 마주나고 있고, 높이는 40~80cm까지 성장하며 꽃은 보라색으로 나고 열매는 원형으로 작게 생깁니다.

     

    단삼은 주요 성분인 탄시논을 비롯하여 칼륨, 칼슘 등과 같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예부터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쓰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단삼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관지 건강

     

    단삼은 강력한 소염, 항염 작용을 통해 폐와 호흡기계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해 주면 폐결핵, 알레르기 증상, 만성 기침, 천식, 가래 등 기관지 관련 질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단삼에 함유되어 있는 탄시논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행 개선을 도와주고 혈관 속 노폐물이 산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중성지방 및 각종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치매 예방

     

    단삼은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관상동맥을 확장시켜주며 미세혈관의 순환을 개선하여 노인성 치매 등과 같은 각종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및 항염 효과

     

    단삼에는 항암 작용이 뛰어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방지해 주며,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염작용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어 예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기관지염, 전립선염 등과 같은 곳에 좋다고 합니다.

     

     

    5. 뼈 건강

     

    단삼에는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해 뼈의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관절염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염과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6. 피부 건강

     

    단삼은 탁월한 항균 및 항염 효과를 통해 세균, 염증을 억제해 주어 여드름, 아토피 등과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여성 건강

     

    단삼에 함유되어 있는 탄시논, 살비아놀산 등의 성분은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 복통, 어혈성 심복부통 등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 면역력 향상

     

    단삼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 작용이 뛰어나고 포도상구균, 비브리오균 등을 억제하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만성 간염 증상 개선 및 간 섬유화로 인한 간 기능 저하, 간경변증의 초기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단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단삼은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소화력이 약하거나 출혈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대결절 증상 및 치료  (1) 2022.08.30
    명일엽 효능  (0) 2022.08.28
    개복숭아 효소 효능  (0) 2022.08.26
    검정보리쌀 효능  (1) 2022.08.25
    삭힌홍어 효능  (0) 2022.08.2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