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제거
    Information/health 2022. 8. 31. 22:28
    반응형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제거

    귓볼은 귓바퀴 아래쪽으로 늘어져 있는 살 부분을 말하며, 감염에 취약한데요. 만졌을 때 말랑한 형태이지만 갑자기 딱딱한 형태의 몽우리가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귓볼 몽우리는 증상과 원인에 따라 상처가 생기고 다른 부위로 퍼질수도 있으며, 염증으로 인해 흉터를 남길수도 있고 알레르기나 감염으로 인해 추가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조기 치료 및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귓볼몽우리 원인과 제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지 낭종

     

    피지 낭종은 표피 낭종으로도 불리며, 피부 아래 생기는 피부 각질과 부산물을 함유한 낭종을 말하는데요. 귀에는 피지선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몸속 피지들이 다니는 길로 피지선을 통해 몸속 피지가 배출되는데, 이것이 막히면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안쪽에 쌓이게 되어 피지 낭종을 생성하게 됩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선이 막혀 낭종 모양의 혹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도 있지만 2차 감염 및 염증의 우려가 있어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방종

     

    지방종은 만졌을 때 말랑하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며 몽우리가 작을 때는 1~2cm 정도이며, 드물게 눈에 보일 정도로 큰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 개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여러 개가 함께 자리 잡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게 귓볼 지방종은 비만을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크기가 갑자기 커질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신경섬유종

     

    신경섬유종은 중추신경계와 피부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종양으로 담갈색의 피부 반점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신경섬유종이 의심될 경우 MRI나 CT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비대 흉터

     

    비대 흉터는 수술이나 피어싱 등으로 인해 질병을 앓고 나서 치유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흉터를 말하는데요. 주위 정상 조직보다 더 단단하며 튀어 올라와있는 흉터로 돌출된 형태를 유발함과 함께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비대 흉터는 켈로이드와 혼동되기 쉬운데요. 손상 범위 경계를 넘어 발생하는 켈로이드와는 다르게 크기가 커져도 원래의 상처 범위를 벗어나 넓게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5. 켈로이드

     

    켈로이드는 트러블이 생기고 낫는 단계에서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질병을 말하며, 수술이나 외상, 귀를 뚫는 것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생길 수 있는데요. 흉터가 돌출되고 염증이 부분 사이즈를 넘어 넓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몽우리가 나타나거나 불규칙한 모양의 홍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외과적 절제 및 레이저, 냉동 치료, 면역 치료 등 여러 치료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6. 종기

     

    종기는 모낭에 생긴 염증 덩어리로 피지 낭종과는 차이가 있는데요. 종기는 단단하고 커질수록 통증도 커지며 진행이 많이 된 경우 고름이 터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7. 화농성 육아종

     

    화농성 육아종은 손이나 입 속에도 생기는 빨간 덩어리로 모세혈관 성장이 증가하고 부어서 생길 수 있으며 출혈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8. 금속 알레르기

     

    금속 알레르기는 니켈, 크롬, 코발트 등의 다양한 물질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원인 물질에 노출될 시 피부가 따갑거나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간지러움을 해소하기 위해 긁을 경우 염증이 확산되고 딱딱한 결절이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금속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암

     

    귓불 몽우리가 암으로 연결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하지만, 암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귓볼 몽우리 원인 중 하나인 지방종의 경우 매우 드물게 암으로 발전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어떤 치료를 해도 몽우리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세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귓볼 몽우리 제거 및 예방

    귓불 몽우리는 대부분 약이나 염증 주사를 이용하여 치료하며 보통의 몽우리는 압출하거나 제거하지 않고 항생제 및 소염제를 복용해 치료가 가능한데요. 필요할 경우 고름을 짜내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염증이 커지고 염증이 가라앉았음에도 덩어리가 남아있다면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귓볼 몽우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귀를 손으로 자주 만지지 말고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귀걸이를 착용할 경우에는 자주 소독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신구나 피어싱 등으로 인해 긁히게 되면 접촉성 피부염 등으로 인해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켈로이드 체질인 경우에는 특히 상처가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01
    짱뚱어 효능  (0) 2022.09.01
    성대결절 증상 및 치료  (1) 2022.08.30
    명일엽 효능  (0) 2022.08.28
    단삼 효능  (0) 2022.08.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