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짱뚱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1. 14:48
    반응형

    짱뚱어 효능

    짱뚱어는 농어목 망둑어과 물고기로 우리나라 남부지방 갯벌에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몸이 길쭉하고 몸 전체에는 파란색 반점들이 나타나 있으며 눈이 작고 눈 사이가 좁으며 특이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간조 때 지느러미를 이용해 뻘을 기어 다니며 먹이를 섭취하며, 만조 때는 굴을 파고 들어가 숨어 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바다의 소고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만큼 영양 성분이 풍부하며 조선시대 <자산어보>에는 눈이 튀어나온 모양이라는 뜻의 '철목어'로 기록되어 있는데요. 10월부터 4월까지는 동면을 하게 되며 동면을 하기에 앞서 왕성한 먹이 활동을 하기 때문에 8월~10월까지가 가장 영양분이 풍부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짱뚱어는 오염된 곳에서는 살지 못하기 때문에 짱뚱어가 잡히는 곳은 청정 갯벌로 인정받고 있으며, 움직임이 빠르고 영양소 비축도 많아 잡힌 후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한 달 이상 살 수 있을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한 생선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짱뚱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짱뚱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 및 당뇨환자가 드시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다른 보양식에 비해 열량이 절반 밖에 되지 않아 비만과 성인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한 보양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신진대사를 조절해 주는 미네랄, 타우린, 마그네슘 등의 기능성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미용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와 D도 풍부해 면역력을 향상해주며 칼슘 흡수를 촉진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어나 미꾸라지보다도 2배나 많은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 및 간기능 개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DHA와 EPA가 풍부해 두뇌 활동과 학습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옛말에 짱뚱어 100마리와 당귀로 지은 진액을 3번 먹게 되면 1년 내내 몸살을 면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짱뚱어는 맛이 좋고 비린맛 또한 적어서 민간에서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즐겨먹어왔으며 실제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미네랄의 함량도 높아 스태미나 식품의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소고기보다도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써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짱뚱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짱뚱어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잎 효능 및 손질법  (1) 2022.09.02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01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제거  (0) 2022.08.31
    성대결절 증상 및 치료  (1) 2022.08.30
    명일엽 효능  (0) 2022.08.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