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9. 1. 21:26
    반응형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거북손은 절지동물 완흉목 거북손과의 갑각류로 조간대 하부 바위틈에서 많이 보이는 따개비를 말하며, 거북이 손을 닮았다고 해서 거북손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한국, 일본, 서태평양 부근에 많이 있으며 몸길이는 4~5cm가량으로 수십 개씩 떼 지어 바위에 붙어살고 실같이 생긴 다리를 내밀어 플랑크톤을 먹고 산다고 합니다.

     

    특히 거북손은 암수가 한 몸에 있는 자웅동체로 스스로 교미를 한다고 하며, 교미해서 나온 새끼 거북손은 성체가 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맛이 달콤하여 예로부터 어민들의 영양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그럼 거북손 효능과 부작용, 거북손 먹는법과 삶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화 예방

     

    거북손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해주어 피부 및 신체가 노화하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대장암 예방

     

    거북손에는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보다 더욱 풍부한 오메가 3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지방의 생성을 막아주고 분해를 도와주어 혈중 중성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고 용종의 생성을 막아 대장암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거북손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단백질의 함유량도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정력 강화

     

    거북손에는 정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남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해 근력 향상 및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5. 임산부 건강

     

    거북손에는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인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은 태아 발달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임산부가 섭취하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6. 면역력 강화

     

    거북손에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해 주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B12도 풍부해 핵산의 합성을 도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혈관 건강

     

    거북손에는 셀레늄을 비롯하여 각종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중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이 건강하게 유지됨에 따라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에 좋은 셀레늄과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피로 회복

     

    거북손에는 타우린과 숙신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타우린은 피로회복 음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간세포 재생 및 간 활동을 촉진시켜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숙신산 성분은 젖산을 분해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거북손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거북손은 하루 적정량이 300g, 30개 정도로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평소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거북손은 여러 불순물이 붙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 전 깨끗하게 세척한 후 먹어야 하며, 가급적 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손 먹는법

    • 거북손은 보통 삶아 먹으며 탕이나 찌개 국물을 내는 데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삶은 거북손은 양손으로 거북손을 잡고 비틀면서 꺾으면 속살이 나오는데, 이 속살을 초장이나 간장 등 기호에 맞게 찍어 드시면 됩니다.

     

    거북손 삶는법

    • 거북손을 삶을 때는 거북손이 잠길 정도로 물과 소금을 조금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거북손을 넣고 5~10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치 효능  (0) 2022.09.03
    콩잎 효능 및 손질법  (1) 2022.09.02
    짱뚱어 효능  (0) 2022.09.01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제거  (0) 2022.08.31
    성대결절 증상 및 치료  (1) 2022.08.3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