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콩잎 효능 및 손질법
    Information/health 2022. 9. 2. 21:11
    반응형

    콩잎 효능

    콩은 장미목 한해살이풀로 두부, 된장, 청국장 등 가공 형태로 널리 섭취되고 있으며,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 훌륭한 공급원 역할을 하며 무기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이 풍부해 건강상 여러 이로운 점이 많은데요.

     

    콩잎은 이러한 콩의 잎을 말하며 콩에 함유된 주요 핵심 기능성 성분들인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을 비롯하여 테로카판, 플라본 등의 다양한 성분들을 추가로 함유하고 있어 신체에 더욱 다양한 작용을 하며 최근에는 여러 생리 활성 물질들이 인체에 이로운 효과를 유도한다고 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콩잎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콩잎에는 콩단백질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하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혈전의 생성 억제를 도와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테로카판, 플라본 등의 여러 성분들이 염증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혈액 내 산화를 억제하는 데 뛰어난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야사포닌 성분이 항고지혈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항암 작용

     

    콩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소야사포닌 성분은 인삼의 사포닌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각종 암세포가 생성 및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뼈 건강

     

    콩잎에 다량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비만 예방

     

    콩잎은 칼로리가 낮으며 콩잎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체지방의 축적을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장의 융모가 커지는 것을 억제시켜주어 과체중 및 비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콩잎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체지방률은 물론 내장 지방률까지 낮아지는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심장병 예방

     

    콩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심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평소 심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콩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안면홍조와, 이명, 두통, 불면증 등과 같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갱년기에 특히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콩잎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콩잎은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콩잎 손질법 및 고르는 법

    콩잎을 손질할 때는 콩잎을 한 장씩 깨끗하게 씻고 차곡차곡 개어 물기를 제거한 후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콩잎을 고를 때는 초록색이 선명하면서 연하고 부드러운 것이 좋으며, 잎이 너무 크지 않은 것, 꼭지 부분이 억세지 않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붉은 반점이나 검은색이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더덕 효능  (1) 2022.09.04
    지치 효능  (0) 2022.09.03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01
    짱뚱어 효능  (0) 2022.09.01
    귓볼 몽우리 원인 및 제거  (0) 2022.08.3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