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3. 13:10
    반응형

    지치 효능

    지치는 쌍떡잎식물 꿀풀목의 지치과 여러해살이풀로 지치, 지근, 자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한방에서는 산삼, 삼지구엽초와 함께 3대 선약이라고 불리는데요.

    지치는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서식하며 줄기는 곧으며 잔털이 많고 키는 30~70cm까지 자랍니다. 또한 뿌리는 인삼 형태를 하며 자색을 띠고 있습니다.

    나물은 식용으로 먹으며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하고 술에 담가먹기도 하는데요. 그럼 지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지치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을 비롯한 아세틸시코닌 성분은 세균이나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독소를 배출해 주고 세포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염 작용을 통해 아토피와 같은 각종 피부병 증상들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노화 예방


    지치에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노화를 예방해 주며, 손상된 세포 재생을 도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3. 지혈 효과


    지치는 예로부터 지혈 효과를 지닌 대표적인 약재로 한방에서는 지치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면 출혈, 코피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혈관 건강


    지치에 함유된 아세틸시코닌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며,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순환 개선 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지치는 예로부터 혈류 개선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손발이 찬 사람들의 수족 냉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효과


    지치는 오래전부터 종양이나 염증 치료제로 처방해왔으며 중국에서는 항암 치료제로 지치를 이용해왔다고 하는데요. 지치는 소염 작용을 통해 암세포의 생성 및 전이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관절염 예방


    지치 뿌리에는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시코닌계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 염증으로 인한 부기를 가라앉히고 퇴행성 관절염, 관절경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불면증 및 피로 개선


    지치는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어 숙면을 취하게 만들어 주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지치를 약재로 만들어 먹으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간 건강


    지치는 간에 있는 독소와 염증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여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만들어 줍니다.

     

     

     

     

    9. 비만 예방


    지치를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비만을 예방해 주는데요. 지치 추출물은 체지방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10. 피부 건강


    지치 추출물은 피부 보습 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치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지치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분들은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지치는 소량의 독성을 지니고 있어 과다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말린 지치를 섭취 시 하루 15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렁허리 효능  (1) 2022.09.05
    흑더덕 효능  (1) 2022.09.04
    콩잎 효능 및 손질법  (1) 2022.09.02
    거북손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01
    짱뚱어 효능  (0) 2022.09.0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