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맨드라미꽃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22. 14:36
    반응형

    맨드라미꽃 효능

    • 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
    • 학명 : Celosia argentea var. cristata
    • 원산지 : 한국, 인도
    • 분포 : 열대 아시아
    • 크기 : 높이 90cm
    • 꽃말 : 열정, 감정, 영생, 치정, 괴기, 시들지 않는 사랑

     

    맨드라미는 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인도네시아 등 열대지역이 원산지로 꽃의 생김새에 따라 주먹 맨드라미, 닭벼슬 맨드라미 등으로 구분되며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을 지니고 있는데요. 꽃 모양이 닭의 볏을 닮아 계관화 또는 계두화라 부르기도 하고 영어 이름은 'cock's comb'라고 합니다.

     

    맨드라미는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하며 꽃은 봄에 파종을 하면 7~8월에 피고 난형의 열매를 맺는데요. 꽃은 지사제로 사용하거나 관상용으로 이용하는데 예로부터 시골이나 도심에서는 부귀의 상징이나 뱀을 쫓는다 하여 길가나 뜰 안팎에 주로 심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맨드라미 꽃이 진정, 소염 등의 효과가 있으며 꽃의 향기가 혈맥을 조화롭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고, 본초강목에서는 꽃병에 꽂아 방안에 두기만 해도 방향성분이 심장의 활동과 혈액 순환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럼 맨드라미꽃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성 건강

     

    맨드라미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여러 비타민은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며, 피를 멎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맨드라미 꽃차는 여성들이 마시기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꽃을 말려 한 주먹을 물 360cc로 달여 180cc가 될 때 하루 3번 식간에 복용하면 여성의 백대하, 월경불순, 자궁출혈, 월경과다, 이질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맨드라미는 심장의 활동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간장기능의 이상으로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의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등 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눈 건강

     

    맨드라미 씨앗은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높고 비타민B3와 니코틴산이 풍부해 안과질환에 특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백내장과 같은 안과질환에 사용하는 약재로 눈을 밝게 하고 눈의 붓기를 빼주며 야맹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이 붉게 충혈되고 아프거나 백태가 껴 잘 보이지 않을 때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맨드라미 꽃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 치료 후 느끼는 메스꺼움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피부 건강

     

    맨드라미는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 소양증, 습진이 있는 부분에 맨드라미 달인 물을 발라주면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심신 안정 및 우울증 해소

     

    맨드라미 꽃은 방향 성분으로 공기 중에 발산되면서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실내에 두고 관상용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지혈 작용

     

    맨드라미는 출혈을 멈추게 하고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맨드라미를 진하게 달여 먹으면 치질이나 치루, 잇몸에 피가 잘 나는 병, 코피를 자주 쏘는 증상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변비 해소

     

    맨드라미 꽃을 줄기와 함께 10g을 말려 가루로 빻은 후 물에 달여 하루에 3번 마시면 3일안에 변비가 해소되는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맨드라미꽃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맨드라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이나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맨드라미 꽃에 붙어있는 털은 체내로 들어가면 분해가 잘 되지 않아 반드시 걸러서 맑은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및 진단  (0) 2022.09.24
    간수치 낮추는 음식  (0) 2022.09.23
    목초액 효능 6가지  (0) 2022.09.21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0) 2022.09.21
    미인풋고추 효능  (0) 2022.09.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