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티초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5. 18. 03:19
    반응형

     

     

    아티초크는 국화과, 아티초크류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귀족 채소라고도 불리는데요. 간 건강과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 식감은 연하고 맛이 담백할 뿐 아니라 비타민 C, K와 엽산, 철, 인,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꽃이 피기 전 꽃봉오리를 식용하며, 샐러드, 통조림, 차 등으로 섭취하는데요. 아티초크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 예방
    아티초크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식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이러한 성분으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질환 예방
    아티초크에는 시나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관 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혈관 건강이 좋아지게 되면 심근경색,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간 건강
    시나린 및 실리마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간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또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간에 쌓여 있는 독소와 지방을 배출해 주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4. 이뇨작용
    칼륨 성분이 풍부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 줍니다. 또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 주고 혈압을 안정 시켜주어 고혈압에 도움을 줍니다.

     

     

    5. 장 건강
    아티초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며 대장암을 예방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치매 예방
    아티초크에는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도와주어 두뇌 발달과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7. 항산화 작용
    아티초크에 함유된 클로로겐산, 비타민 A, C 성분들이 노화 촉진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지연시켜줍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작용도 뛰어나 체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생 아티초크 100g당 항산화 능력 수치는 5552인데요. 아티초크는 요리를 하면 그 수치가 더 커진다고 합니다.

     

     

    8. 소화불량 개선
    풍부한 시나린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지방의 소화를 돕고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런 작용을 통해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구토, 복부 통증, 복부 팽만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다이어트
    아티초크의 칼로리는 송이 당 30칼로리 정도로 낮고 식이섬유와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시나리 성분이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국화나 데이지 같은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담관이나 담석과 관련한 문제가 있는 분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