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건강에 안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0. 5. 16. 15:38
    반응형

     

    폐는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폐가 좋지 않으면 폐암, 폐 질환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요즘은 미세먼지나 폐렴으로 인해 폐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쓸 때 같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폐 건강을 위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폐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폐에 부담을 주는 음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햄, 가공육
    햄이나 베이컨과 같은 차가운 육류에는 ‘질산염’이라는 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질산염은 가공육의 붉은 색깔을 띠고 오랜 기간 보존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고농도의 질산염은 적혈구와 결합해 적혈구가 산소를 인체 곳곳으로 전달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과다한 질산염의 섭취는 뇌종양, 백혈병은 물론 목과 코의 종양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기관지와 폐에 무리를 줍니다.

     

     

    2. 탄산음료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에는 설탕과 인공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증가와 함께 성인병, 신경장애 등을 발생시킵니다. 탄산음료 속의 인산은 몸 안의 칼슘을 배출시켜 뼈를 약하게 만들고 탄산가스는 폐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해 부담을 주는데요. 목이 마를 때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일시적으로 목마름은 해소할 수 있지만 우리 몸은 더욱 빠르게 탈수가 진행되어 사실상 더 많은 수분을 빼앗아 가게 됩니다. 목이 마를 때는 탄산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배추과 채소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배추과 채소는 폐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 가스를 유발합니다. 복부가 팽창되면 호흡이 어렵고 폐에 부담을 주는데요. 영양소가 많은 채소들이지만 소화 기관에 무리가 간다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와인
    포도주는 맛과 향을 유지시키기 위해 아황산염이라는 성분을 사용하는데요. 이 성분은 천식 환자나 민감한 사람에게는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식품의 갈변 방지를 위해 쓰이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튀김류
    튀김류는 과도하게 섭취 시 체중을 증가시켜 폐에 압박을 줄 뿐만 아니라 횡격막을 자극해 호흡을 불편하게 하는데요. 건강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폐나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구워 먹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우유
    우유에는 칼슘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우유에 포함된 카소모르핀이라는 성분은 세포의 점액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점액 분비가 과도하게 되면 호흡기관이 자극을 받게 되어 폐 질환을 앓거나 호흡기 염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유제품을 섭취하면 가래가 끓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과일주스, 매운 음식
    산성의 과일주스나 매운 음식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식도의 끝부분에는 밸브 역할을 하는 근육이 있는데요. 이 근육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면 가슴 통증과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 폐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