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댕댕이덩굴 효능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2. 12. 2. 22:26
    반응형

    댕댕이덩굴 효능

    • 학명 : Cocculus orbiculatus (L.) DC.
    • 과명 : 방기과
    • 약명 : 방기(防己), 목방기(木防己)

     

    댕댕이덩굴은 여러해살이풀인 낙엽 활엽 덩굴성 식물로 야산이나 들에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생하고 있는데요. 생약명으로는 목방기라 하며 열매보다는 뿌리와 줄기를 9~10월경 채취하여 말려서 달여 복용합니다.

     

    댕댕이덩굴은 맛은 쓰고 매우며 미량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관절염과 신경통 관절염 등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댕댕이덩굴 이름 유래

    댕댕이덩굴은 "단단하다"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인 "댕댕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댕댕이덩굴의 결합이 단단하고 질겨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댕댕이덩굴의 이름에서 "댕댕"은 "댕댕하다(속이 옹골차다)"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며, 제주도에서는 "정동" 또는 "정당"이라고 부르며 댕댕이덩굴의 줄기를 이용해 "정당 벌립"이라는 모자를 만들어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댕댕이덩굴 효능

    댕댕이덩굴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염증 및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파열을 방지해 줍니다.

     

    댕댕이덩굴의 시노메닌 성분은 모르핀과 유사한 알칼로이드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진통효과로 근육통, 신경통, 관절통 등과 같은 통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댕댕이덩굴의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줄기와 뿌리를 말려 달여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댕댕이덩굴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을 비롯한 관상동맥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댕댕이 열매즙을 꾸준히 복용해 주면 체내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방지 및 피로 회복, 피부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댕댕이 열매를 간질환에 특효가 있어 민간요법으로 사용해왔다고 하는데요. 간질환 치료제인 실리마린보다 뛰어나며 간세포 재생 및 활성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몸이 뚱뚱하면서 땀이 많이 나고 빈혈기가 있으며 몸이 푸석푸석한 사람들의 비만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경통, 신염, 방광염, 요로감염, 부종, 각기, 임질 습진 등을 치료하며 열을 다스리고 이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댕댕이덩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댕댕이덩굴은 찬 성질과 독성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분들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뿌리에는 자궁을 흥분시키는 성분이 있어 임산부는 절대 복용을 금하셔야 합니다.
    •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시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개인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