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싱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Information/health 2022. 12. 8. 19:27반응형
쿠싱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쿠싱증후군이란?
쿠싱증후군이란 우리 몸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코르티솔을 생성하거나 높은 농도가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 코르티솔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잘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염증 반응을 줄이고 혈압, 혈당 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호르몬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너무 많이 생성되었을 때 쿠싱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문페이스라고도 부르며 팔다리의 체형은 그대로지만 배와 얼굴이 유독 부어오르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발병률이 8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원인
쿠싱증후군은 부신에서 필요 이상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생성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의 과다 분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의 과다 분비는 뇌하수체 종양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뇌하수체가 아닌 폐종양 등과 같은 다른 곳에서 부신 피질 호르몬을 많이 생성하고 이로 인해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증상
쿠싱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얼굴과 목, 가슴, 배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중심성 비만이 있으며 목 뒤에 비정상적으로 지방이 쌓이는 물소혹, 안면 피부 다혈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과 배 부분에 피하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비만증이 생기게 되며 얼굴 모양이 달덩이처럼 둥글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드름이나 홍조, 조모증, 피부층이 얇아지는 증상, 혈당 및 혈압 상승, 성기능 이상, 자색 선조, 월경 불순, 쉽게 멍이 드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골격계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진단 및 치료
쿠싱증후군은 24시간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를 통해 소변이나 혈액에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으며 이 검사를 통해 쿠싱 증후군이 의심될 경우 뇌하수체 MRI나 복부 CT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신 종양이 원인이라면 이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로 제거할 수 없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하거나 경우에 따라 방사선,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하여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예방법
쿠싱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며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등을 통해 일상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몸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상 치료 (0) 2022.12.10 감껍질 효능 부작용 (0) 2022.12.09 한랭 두드러기 치료 증상 원인 (0) 2022.12.07 참깨잎 효능 먹는방법 (0) 2022.12.05 난소암 초기증상 수치 원인 (0) 2022.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