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상 치료Information/health 2022. 12. 10. 23:57반응형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상 및 치료
후비루 증후군이란?
부비동은 코와 코 주변 얼굴뼈 안에 있는 빈 공간으로 1일 300~600mm 정도의 점액을 분비하여 점막을 부드럽게 하고 이물질을 제거하여 코 감염을 막아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요.
이러한 부비동 및 코에서 생산되는 점액이 인두에 고이거나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후비루 증후군은 점액질이 가득 차있기 때문에 코를 풀어도 답답함을 느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염증이 나타날 수 있어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후비루 원인
원인 자체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레르기가 있으며, 비염 및 부비동염(축농증), 찬 공기 등의 온도 변화, 임신이나 호르몬 변화, 연하장애, 피임약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나 찬바람에 의한 알레르기 과민 반응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긴장을 하게 되면 그 증상이 심해지고 의식할수록 기침이 더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후비루 증상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 뒤쪽으로 진득거리는 점액이 넘어가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목에 고여있는 이물감으로 인해 가래를 뱉어내거나 헛기침을 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이 외의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만성적인 기침
- 목에 가래가 낀 느낌
- 밤 중 심해지는 기침
- 코가 흐르는 느낌
- 악취
- 목이 따끔거리거나 아픔
▶ 후비루 증상 자가 진단
· 이물감을 느끼지만 삼켜지지 않으며 뱉으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음
·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지속될 경우
· 양치를 해도 입냄새가 나는 경우
· 원인 모를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후비루 치료
알레르기 검사나 방사선 촬영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비염이 있을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 점막 수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에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파악하여 이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두 위산 역류증에 의한 것이라면 제산제, 장운동 개선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다른 조치를 취했음에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후비루 예방
- 평상시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 코에 자극이 가는 행위를 최대한 삼가합니다.
- 식염수를 사용하여 코를 세척해 줍니다.
- 가습기 등을 이용해 습도를 조절해 줍니다.
-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고버섯 부작용 및 효능 (0) 2022.12.12 종아리 쥐났을때, 쥐나는 이유 (0) 2022.12.11 감껍질 효능 부작용 (0) 2022.12.09 쿠싱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1) 2022.12.08 한랭 두드러기 치료 증상 원인 (0) 2022.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