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체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6. 8. 15:30
    반응형

    체리는 서양의 양벚나무의 열매인 버찌를 말하는데요. 한국 토종 벚나무의 열매인 버찌에 비해 알이 굵고, 맛이 달아 주로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체리는 인류가 가장 오래 재배해온 과일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단맛의 ‘감미 체리’와 신맛의 ‘산미 체리’로 분류되며 생과로 먹기도 하고 음료나 아이스크림, 셰이크, 머핀, 통조림 등 다양한 재료로 사용됩니다. 또한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체내에 유익한 효능들이 많은데요. 우리 몸에 이로운 체리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건강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과 함께 시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눈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 역시 눈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망막에 존재하는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효과
    체리에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 체리의 엘라그산과 퀘르세틴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 해를 주지 않고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리의 페릴릴알코올 성분은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등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중성지방을 억제시켜주는 효과로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 역시 혈관 내 쌓여있는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통해서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고혈압 예방
    체리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풍부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이는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부종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요. 체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증상에 좋습니다.

    5. 피로 회복
    체리에 풍부한 과당 및 포도당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빠르게 생성시켜줌으로써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산, 구연산 등의 여러 유기산 성분들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기력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당뇨 예방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약 1.5배가량 증가시켜주고 혈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 혈당 지수 GI가 낮아서 당뇨 환자가 섭취해도 좋습니다.

    7. 빈혈 예방
    체리에는 사과의 약 20배에 달하는 철분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해 줍니다. 체리를 섭취하면 결핍 시 생길 수 있는 빈혈 증상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8. 불면증 개선
    체리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숙면을 취하도록 돕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리에는 나트륨과 지방이 전혀 없는 대신 칼륨은 풍부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몸속 수분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9. 면역력 강화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호주 체리 협회에 따르면 신선한 체리에는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에 대한 자연 방어력을 부여하는 식물 고유의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고 소염 작용과 비만 억제 효과를 주는 식물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10. 피부 미용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 E 성분이 피부 속 노폐물 제거 및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가꾸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11. 소염 효과
    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은 소염 효과가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과 통풍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체리를 20개 정도 먹으면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먹은 것처럼 통증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생체리나 체리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관절 통증, 관절염, 만성 염증 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2. 골다공증 예방
    체리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3. 치매 예방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학습 능력과 기억 능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미국 델라웨어 보건과학대학 연구팀은 체리주스가 고령자의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 대조시험에서 체리 주스가 혈압을 낮추고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 상태를 개선하여 인지능력을 향상한다고 밝혔습니다.

    14. 다이어트
    체리는 100g당 60kcal로 칼로리가 낮고, 혈당 지수도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미국 미시간 대학 심혈관 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동일한 고지방 식단에서 체리 파우더를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체중이나 체지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밝혔습니다.



    * 체리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약을 복용하거나 저혈압 및 저혈당 환자라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두통, 복부 팽만감,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산도가 높아 많이 먹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체리의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10-15개 정도입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과 효능 (ft. 용과 먹는법)  (29) 2020.06.10
    아보카도 효능 (ft. 아보카도 보관법)  (26) 2020.06.09
    모링가 효능  (32) 2020.06.07
    오미자 효능  (25) 2020.06.06
    머위 효능 (ft. 머위나물 무침)  (35) 2020.06.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