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보카도 효능 (ft. 아보카도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0. 6. 9. 13:00
    반응형

    아보카도는 녹나무과의 식용 열매입니다. 멕시코가 세계 최대의 아보카도 재배국이며, 국내에서는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써 기네스북에 등재까지 되어 있으며, 부드러운 질감과 맛으로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열매껍질은 악어 등처럼 울퉁불퉁하여 악어배라고도 불립니다. 퓨전 음식 열풍과 함께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는 아보카도는 단백질과 지방의 함유량이 다른 과일보다 상당히 높은 편이며 맛이 달콤한 것보다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포함이 될 만큼 몸에 좋은 아보카도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임산부, 태아 건강
    임산부에게 엽산은 매우 중요한 성분인데요. 아보카도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과 신경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다운증후군 및 저체중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철분 성분은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효과
    아보카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막아주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글루타싸이온,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전립선,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 건강
    아보카도에는 감자의 약 1.5배, 바나나의 약 3배 정도에 달하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이 몸속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유도하여 혈압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의 흐름을 개선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관절염 완화
    아보카도에 함유된 PFA 성분은 소염제 역할을 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을 줄여주고 관절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비타민K 성분은 관절의 건강을 챙겨주며 비타민C, E 성분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섬유 근육통에 좋습니다.

    5. 피로 회복
    아보카도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글루타싸이온 성분은 간 해독 효소의 생성을 도와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피로물질이 쌓이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6. 두뇌 건강
    아보카도에는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와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는 등 뇌기능을 개선해 주는데요.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예방과 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7. 다이어트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많아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당량을 식간에 섭취하거나 식사 중에 먹으면 전반적인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수용성 섬유질이 장내 유산균을 늘려 장 건강을 개선해 줍니다.

     

     

    8. 당뇨 예방
    아보카도에 함유된 단일 불포화지방산 올레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기능을 개선하여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여주고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에 기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보카도와 같은 식물성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먹으면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 보다 당뇨의 위험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피부 미용
    비타민A, E, K 성분과 구리, 철, 마그네슘 등 피부에 좋은 각종 비타민들과 필수 지방산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롤은 노화 방지에 뛰어나고 강력한 보습효과도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10. 간 기능 향상
    간에 좋은 글루타티온 성분이 풍부하여 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아보카도를 섭취하게 되면 음주나 흡연 등으로 지치거나 손상된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눈 건강
    아보카도에 함유된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황반과 망막의 기능을 향상해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노화로 인한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 황반 변성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꽃 가루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후 입이나 인후부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전신의 두드러기, 복통, 구토를 일으키고 심할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지만 지방이 불포화 지방산이어서 한 번에 두 개 이상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1. 아보카도를 통째로 보관한다면 종이백이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한다. (더 빨리 숙성시킬 수 있다.)
    햇볕이 들지 않는 장소에 보관하고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
    2. 자른 아보카도를 보관한다면 자른 표면에 레몬이나 라임즙을 발라두면 산화 현상을 늦출 수 있다.
    (오렌지 주스, 식초, 토마토 주스를 사용해도 된다.)
    레몬이나 라임즙을 바른 아보카도를 두 개의 반쪽을 합쳐서 랩으로 싸서 보관한다.
    3. 자른 아보카도는 깨끗한 통이나 밀폐가 되는 비닐봉지에 넣으면 냉장고에 보관해도 된다.
    4. 길게 잘라서 두 조각으로 분리한 다음 씨를 뺀 후 과육만 숟가락으로 퍼내 가늘게 잘라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사용 시 실온에서 10분 해동.)
    5. 아보카도가 물러졌을 경우에는 껍질을 빼고 씨를 제거한 후 믹서기로 갈아서 통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빵에 발라 먹거나 요리 재료로 사용 가능하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보리 효능 (ft. 새싹보리 먹는법)  (21) 2020.06.11
    용과 효능 (ft. 용과 먹는법)  (29) 2020.06.10
    체리 효능  (28) 2020.06.08
    모링가 효능  (32) 2020.06.07
    오미자 효능  (25) 2020.06.0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