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새싹보리 효능 (ft. 새싹보리 먹는법)
    Information/health 2020. 6. 11. 10:00
    반응형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20cm 가량 자라난 어린잎을 말하는데요. 새싹채소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싹이 튼 후 3-9일 정도 된 본잎이 나오기 전의 어린 떡잎 상태를 말합니다. 가을철 벼농사를 다 끝내고 갈아놓은 논이나 밭에 보리를 뿌려 놓으면 겨울이 오기 전 새싹을 틔우는데 그 새싹이 추운 겨울 조금씩 올라오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성질은 차가운 편이고 보리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들이 새싹 그대로 이동하여 발아하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더욱 풍부해집니다. 그래서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약초로도 손색이 없는 영양만점 새싹보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변비, 장염 예방
    새싹보리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식이섬유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요.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염을 예방해 주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해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지나가도록 도와줍니다. 또 당분과 지방,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켜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생활습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간 건강 개선
    새싹보리에 함유된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해독 능력을 도와주는데요.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 성분이 분말 100g당 1,51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포나린이 함유된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 시 간 조직 내 중성지질 함량이 26% 감소시키는 효과를 입증하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새싹보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사포나린 성분은 간의 피로 회복 및 기능 개선을 도와 우리 몸의 해독능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증가된 해독능력으로 불필요한 지방이나 독소가 제거되어 비만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또 소장 점막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지연시켜 혈당 감소에도 좋은데요. 포도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배출시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혈액 건강 개선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작물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유익한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는 올려주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ADL 수치는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도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로 인해 고지혈증과 부종 등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암, 노화 예방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유해 활성산소 종인데요. 새싹보리에는 이것을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소인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일반 새싹채소보다 6-8배 정도 높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몸의 암과 노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향상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새싹보리를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7. 빈혈 예방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는 상태를 이야기하는데요. 이로 인해 호흡곤란이나 현기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성인병 예방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관의 노화가 진행되면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뇌경색,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새싹보리에는 혈압 상승 억제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혈당의 상승을 막아 당뇨에도 좋습니다.

    9. 뼈 건강
    새싹보리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새싹 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특히 갱년기 여성분들의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해 심장병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건강에는 좋지만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의 하루 권장량은 2스푼, 10g 이내입니다. 그리고 임산부들이 먹으면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임산부 또는 수유를 하시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
    1. 차로 섭취
    - 녹차와 비슷한 향과 맛으로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열에 약한 성분이 많아 뜨거운 물 보다는 미온수나 차가운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해독주스로 섭취
    - 우유 200ml, 바나나 반개, 새싹보리 1스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 마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앵두 효능  (11) 2020.06.14
    비트 효능 (ft. 비트 먹는법, 비트 보관법)  (26) 2020.06.12
    용과 효능 (ft. 용과 먹는법)  (29) 2020.06.10
    아보카도 효능 (ft. 아보카도 보관법)  (26) 2020.06.09
    체리 효능  (28) 2020.06.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