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끼풀 클로바 꽃말 효능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3. 5. 27. 22:46
    반응형

    토끼풀(clover)은 속씨식물 콩과에 속하는 식물로 유럽이 원산지이며 동물이나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들여온 풀이라고 합니다. 토끼풀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행운의 상징인 네잎 클로버로 주로 세잎이고 간혹 네잎을 가진 것이 있는데요. 세잎은 행복을 네잎은 행운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럼 토끼풀 클로바 꽃말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끼풀 꽃말

    토끼풀은 클로버 또는 금화초, 숙초 등으로 불리며 6월에서 9월 사이에 개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끼들이 잘 먹는다고 하여 토끼풀이라고 하며, 그리스 신화에서는 꿀벌이 제우스신에게 독이 있는 풀들이 많아 좋은꿀을 찾기 힘드니 쉽게 찾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했더니 제우스가 커다란 붓으로 흰 물감을 묻혀 어떤 꽃을 표시해 두었는데 그 꽃이 바로 크로바라고 합니다. 토끼풀의 꽃말은 평화, 약속, 행운입니다.

     

     

     

     

    토끼풀 효능

    1. 갱년기 증상 완화

     

    토끼풀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폐경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골다공증, 산전 산후, 부인병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통증 완화

     

    토끼풀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토끼풀 꽃을 차로 우려내어 마시면 두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이상 증상 등에 도움이 되고 마취 성분이 있어 치통을 개선해 줍니다.



    3. 호흡기 건강

     

    토끼풀은 기침이나 가래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천식, 기관지염, 폐결핵 등의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열이 날 때 토끼풀을 말려 차로 마시면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토끼풀을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고지혈증, 고혈등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지혈 효과

     

    토끼풀은 우리 몸의 열기를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고 신선한 즙은 염증치료제로 쓰이기도 했으며, 출혈 시 지혈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간 건강

     

    토끼풀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만성 피로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면역력을 향상해 주고 특히 갈아서 마시면 간의 독소를 해독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7. 해독 작용

     

    토끼풀은 뛰어난 해독 작용으로 각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소변 배출을 도와주며 생손 앓이, 화상, 부스럼, 치핵 등의 증상에 생초를 찧어서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끼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시아산이라는 독성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구토나 복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 섭취 시 소량을 섭취하다가 증상을 보고 점차 양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 어린이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