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가지똥 효능 부작용, 방가지똥차
    Information/health 2023. 5. 29. 23:40
    반응형

    방가지똥은 국화과의 두해살이풀로 방가지똥과 큰방가지똥으로 나뉘며 길가나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생약명은 고채이며, 학명은 'Sonchus oleraceus'로 번식력이 강해 5월~9월까지 꽃이 피고 키는 30~100cm 안팎으로 자란다고 하는데요. 줄기와 잎을 자르면 흰색의 액이 나오는데 시간이 흐르면 갈색으로 변해 그 모양이 똥 같다고 하여 방가지똥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이질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방가지똥 효능 7가지

     

    1. 이뇨 작용

     

    방가지똥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소변 출혈이나 세균성 이질 등에 좋다고 합니다.



    2. 해독 작용

     

    방가지똥은 몸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여름과 가을에 전초와 뿌리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독성 물질을 분해하여 배출시켜 주며,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암 예방

     

    방가지똥에는 페놀 화합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암, 유방암, 갑상선암 등의 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소화기 건강

     

    방가지똥의 베타락투세롤 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며 속 쓰림이나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함,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방가지똥은 시력을 밝게 만들어주고 눈의 충혈을 막아주어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방가지똥 씨앗을 가루를 내어 달인 후 매일 2회 정도 복용하면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기관지 건강

     

    방가지똥은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기관지의 염증 및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어 기침이나 기관지염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어 만성 기관지염에 좋다고 합니다.



    7. 피부 건강

     

    방가지똥은 항생 작용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막아주고 염증이나 피부 가려움증, 상처 등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생풀을 찧어 상처가 난 부위에 발라주면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가지똥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방가지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분들은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가지똥차 만드는법

    1. 방가지똥을 깨끗하게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팬에 덖어줍니다.
    2. 덖어준 방가지똥을 그늘에 바짝 말려줍니다.
    3. 말린 방가지똥 20g을 물 2L와 함께 끓여 우려낸 후 아침저녁으로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