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카시아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3. 6. 1. 02:30
    반응형

    아카시아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상록수로 온대 및 열대 지역에 약 500여 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항산화, 항균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각종 질병의 치료 약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카시아꿀은 아카시아 나무에서 채취한 벌꿀의 한 종류로 특히 아카시아꽃은 개화 시기가 약 20일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꿀을 채취하는 시간이 매우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아카시아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카시아꿀 효능

    1. 염증 억제 및 상처 치유 효과

     

    아카시아꿀에 함유되어 있는 아브시스산 성분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통해 기관지염, 관절염, 방광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염작용으로 혈관 내 염증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꿀은 항균성을 지니고 있어 고대부터 상처 치유에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특히 아카시아꿀은 항균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오염이나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를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건강

     

    아카시아꿀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하여 미네랄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며 건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의 탄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빈혈 예방 및 불면증 개선

     

    아카시아꿀에는 엽산,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 성분이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진정 효과가 있어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위 건강

     

    아카시아꿀에 함유된 아브시스산 성분은 천연 항균물질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여 위암, 위염, 위궤양 등과 같은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 상피 조직에 서식하는 음성 박테리아로 각종 위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국내산 벌꿀에 아브시스산 함유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아카시아꿀에는 각종 효소와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면역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 체질이 허약한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6. 통증 완화

     

    아카시아꿀 다량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 성분은 천연 진정제라고도 불리며 근육과 신경의 세포막 전위를 유지하여 관절통이나 신경통 등의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성인병 예방

     

    아카시아꿀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에 침투한 균을 없애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류를 개선해 주며,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변비 예방

     

    아카시아꿀은 꾸준히 섭취해 주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장의 염증을 줄여주고 각종 완하제 역할을 하여 변비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카시아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아카시아꿀은 다른 꿀에 비해 꽃가루 물질이 적게 함유되어 있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합니다.
    •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보툴리누스라고 하는 식중독 포자가 포함될 수 있어 1세 미만의 면역 기능이 약한 영아가 섭취하게 되면 위험할 수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카시아꿀 고르는법

    아카시아꿀은 맑고 투명한 색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밀 과정에서 기포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하얀 기포가 많을수록 품질이 좋은 꿀이라고 합니다. 꿀의 농도는 수분이 19%~21% 이하인 것이 좋으며 붉은빛을 띠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