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미차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Information/Tea 2023. 5. 30. 23:01
    반응형

    장미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식물로 보통 5~6월경 꽃이 피는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관상용뿐만 아니라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색과 향이 풍부해 꽃차로 먹기도 좋습니다. 장미차는 말린 꽃잎이나 꽃봉오리를 물에 담가 만든 허브 음료로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건강상 여러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장미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미차 효능 6가지

     

    1. 혈관 건강

     

    장미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들과 폴리페놀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행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피로 회복

     

    장미차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혈액 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여성 건강

     

    장미꽃에는 석류의 약 8배에 달하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통증 및 불안, 염증성 질환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장미차를 마신 여성은 월경 기간 동안 통증이나 불안을 덜 느끼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4. 구강 건강

     

    장미차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충치 및 전반적인 구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균에 대한 항균 효과로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건강

     

    장미차에는 레몬의 17배가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폴리페놀 또한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주름 개선 및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신경 안정

     

    장미 추출물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뇌파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장미향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심신 안정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미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장미는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속 쓰림, 두통, 신장결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철분 흡수를 증가시켜 철분 관련 장애가 있는 분들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중인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미차 만드는법

    • 장미꽃잎을 떼서 깨끗하세 세척한 후 서늘한 곳에서 건조합니다. 건조한 꽃잎은 한 티스푼 정도를 뜨거운 물에 넣고 5~10분 정도 우려낸 후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