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더덕차 효능 부작용, 더덕 까는법
    Information/Tea 2023. 4. 30. 00:10
    반응형

    더덕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원산지는 우리나라로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뿌리는 식용 또는 약재로 사용하고 어린잎은 나물 등으로 먹는데요.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약재로 이용했으며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관지 건강 등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특히 더덕은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까지 약효가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차 효능

     

    1. 면역력 향상 및 항암 작용

     

    더덕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외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 무기질, 비타민B 등의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폐암, 난소암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2. 기관지 건강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기침, 가래를 가라앉혀주고 기관지 내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어 천식, 편도염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목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나 환절기 기관지가 걱정되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더덕은 100g당 약 55kcal로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피로 회복

     

    더덕에는 사포닌을 비롯하여 비타민B1, B2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 및 기력 보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수험생이 섭취하기도 좋습니다.

     

     

    5. 자양강장

     

    더덕은 자양강장 효과로 회복기 환자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약해진 체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6. 뼈 건강

     

    더덕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주고 노인분들과 갱년기 여성분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혈관 건강

     

    더덕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피를 맑아지게 해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당뇨 예방

     

    더덕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혈당의 상승을 막아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염증 완화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소염작용이 뛰어나 유선염, 임파선염, 인후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덕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더덕은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과다 섭취 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70g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 까는법

    1. 더덕을 칫솔이나 부드러운 솔을 사용해 세척하여 흙을 제거해 줍니다.
    2. 끓는 물에 더덕을 30초 정도 데쳤다가 꺼내 찬물에 식혀줍니다.
    3. 식힌 더덕의 뇌두를 자르고 칼집을 내어 돌려가며 벗겨냅니다.
    4. 손질한 더덕은 무침이나 구이 등 기호에 맞게 요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트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1) 2023.05.07
    호지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0) 2023.05.03
    수국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1) 2023.04.16
    벚꽃차 효능 부작용, 만들기  (0) 2023.04.13
    매화차 효능 부작용  (1) 2023.04.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