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병아리콩 효능 (ft. 병아리콩 삶기)
    Information/health 2020. 6. 22. 22:50
    반응형

    병아리콩은 이집트 콩이라고도 하는데요. 병아리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으로 불립니다. 병아리콩은 중동이 원산지이며, 맛은 씹을수록 달고 고소한 ‘밤’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병아리콩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성인병을 예방하려면 평소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 병아리콩에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병아리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2. 혈관 건강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요. 이는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당뇨 예방
    병아리콩은 혈당지수 GI가 상당히 낮은데요. 섭취량에 비해 혈당이 치솟지 않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풍부한 단백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주어 당뇨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
    병아리콩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 또한 함께 들어있는데요. 보통 지방이라고 하면 좋지 않은 성분으로 알고 계시지만 병아리콩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관 관리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5. 뼈 건강
    병아리콩의 대표적인 효능이 뼈 건강에 좋다는 것인데요. 병아리콩에는 100g당 105mg으로 우유의 약 6배 달하는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뼈를 구성하는 마그네슘도 115mg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평소 뼈가 약하고 골다공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6. 남성 건강
    병아리콩에는 아연과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발기 부전 증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정자의 수를 늘려주고 활동성을 높여주어 성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7. 면역력 향상 및 항암 작용
    병아리콩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사포닌 성분도 풍부해 암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8. 체중 조절, 다이어트
    병아리콩은 100g당 143kcal의 열량으로서 적은 열량에도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섭취하게 되면 높은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때문에 식사 전 또는 식사 시 함께 먹으면 과식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병아리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몸속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9. 피부 미용
    병아리콩에는 아르긴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아르긴산 성분은 우리 몸속 혈관을 확장시켜주며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노폐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면 혈색이 좋아지고 피부 또한 맑아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0. 여성 건강
    병아리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병아리콩은 갱년기 증상이나 생리불순 증상에도 좋습니다.

    11. 모발 건강
    병아리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A,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모발의 성장을 도와주고 비듬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병아리콩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이나 위경련 등이 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스푼 정도의 양이 좋습니다.


    병아리콩 삶는 법
    - 병아리콩은 전 날밤 물에 담가 래핑 한 후 냉장고에 넣어 불려주면 좋습니다.

    1. 불린 병아리콩을 깨끗하게 헹궈 냄비에 부어준다.
    2. 병아리콩이 잠길 정도의 물(두배)을 붓고 끓여준다.
    3. 처음에는 센 불로 끓여주고, 불을 낮춰서 30분 정도 끓여준다. (거품은 국자로 걷어준다.)
    4. 병아리콩을 체에 건져 식혀준다.
    5. 껍질을 벗기실 분들은 찬물에 헹군 후 껍질을 벗겨준다. (껍질에 영양분이 많아 그냥 드셔도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엉덩이 걷기 (ft. 엉계 운동)  (17) 2020.06.25
    호박잎 찌기 (ft. 호박잎 효능)  (9) 2020.06.24
    살구 효능 (ft. 살구청)  (11) 2020.06.21
    피칸 효능  (5) 2020.06.20
    두리안 효능  (10) 2020.06.1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