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박잎 찌기 (ft. 호박잎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6. 24. 16:40
    반응형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 식물인 호박잎은 7월~10월이 제철로 주로 식용하는 호박의 어린잎을 가리키며 일반 채소보다는 약간 깔끄럽고 질긴 느낌이 있는데요. 특유의 구수한 풍미가 있어 주로 데쳐서 쌈 채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호박잎 장아찌, 호박잎 국 등 다양한 요리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호박잎은 성질이 차가운 편이며 비타민 A, B, C, 구리, 망간,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비타민이 풍부한 대신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된장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 보충은 물론 감칠맛이 한결 좋아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호박잎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호박잎 속에는 뼈를 강화시키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호박잎을 꾸준히 먹으면 칼슘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되고 뼈의 밀도를 높여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게 되면 골격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효과
    호박잎에는 무려 100g당 3,551mg의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암세포가 인체에 증식하는 것을 예방하고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도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해 주며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미용
    호박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건조하고 주름진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비타민C와 비타민E는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은 엽록소와 섬유소가 풍부하여 상처 치료와 세포 재생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C가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눈 건강
    호박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안구건조증이나 과도한 전자파로 인한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또한 호박잎의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시력을 개선하고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피로 회복
    호박잎에는 100g당 16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박잎에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과 무기질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남도에서는 소가 새끼를 낳거나 여름에 더위를 먹고 지쳐 쓰러지면 낙지 한 마리를 호박잎에 싸서 던져주는데, 이를 받아먹은 소가 벌떡 일어날 정도로 원기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7. 치매 예방
    호박잎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와 같은 다양한 항상화 물질이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에 함유된 비타민B 복합체인 엽산 성분은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8. 변비 해소, 다이어트
    호박잎은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먹으면 포만감을 크게 느끼게 되는데요. 때문에 자연스럽게 과식을 막게 되어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숙변제거와 변비를 해소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9. 임산부, 태아에게 좋음
    호박잎에는 엽산이 100g당 0.44mg으로 풍부하여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하고 기형아 발생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10. 면역력 강화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감기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호박잎은 차가운 성질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이 약한 사람은 5장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성분이 녹말이므로 반드시 익혀드시기 바랍니다.


    호박잎 찌기
    1. 손질한 호박잎을 한 장 한 장 꼼꼼히 세척해 준다.
    (2-3회 정도 씻고 마지막은 흐르는 물로 마무리!)
    2. 씻으면서 긴 줄기 부분은 손으로 잘라내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3. 열이 오른 찜기에 호박잎을 넓게 펼쳐 담아준 후 뚜껑을 덮고 5-6분 정도 찐다.
    (양이 많으면 최대 10분까지 쪄야 하며 중간에 아래위를 뒤집어주면 더 잘 익힐 수 있습니다.)
    4. 5분 정도 찐 후 불을 끄고 2분 뜸을 들인다.
    5. 물에 씻지 말고 한 김 식혀서 먹는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콩 효능 (ft. 완두콩 삶기)  (15) 2020.06.26
    엉덩이 걷기 (ft. 엉계 운동)  (17) 2020.06.25
    병아리콩 효능 (ft. 병아리콩 삶기)  (10) 2020.06.22
    살구 효능 (ft. 살구청)  (11) 2020.06.21
    피칸 효능  (5) 2020.06.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