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베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6. 30. 05:00
    반응형

    북미의 토착 과일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인디언들의 식량과 약으로 쓰여 왔으며 야생 식품인 블루베리를 1910년대 상업적으로 재배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이것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는 “하이부시 블루베리”라는 품종의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효능이 뛰어나며, 상큼하고 달달한 맛이 좋아 생으로 먹거나 드레싱, 에이드 등 다양한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항산화 기능이 우수하여 체내 염증을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뇌와 눈 건강 등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오늘은 블루베리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눈 건강 및 시력 향상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포도보다 약 30배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물질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망막에 있는 막대 모양의 간상세포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 개선은 물론 백내장과 같은 안구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2. 항암 효과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암 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암, 유방암 등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피부 건강
    블루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노화 방지와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예방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어 혈당 포도당의 수치를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 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해 주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호르몬을 방출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심장 건강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 칼륨, 엽산, 비타민B6 등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마비나 협심증을 일으킬 수 있는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며 혈액 지방을 개선하여 동맥의 막힘도 방지해 줍니다.

     

     

    6. 치매 예방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신경 손상과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은 신경기능과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치매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임산부 건강
    블루베리에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여 임신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엽산 성분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각종 미네랄 성분이 18종이나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속 면역 시스템을 증진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항염 작용도 뛰어나 체내 병균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블루베리 1개에는 바나나의 약 2.7배 정도에 달하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속 섬유질은 장내에 있는 유해 콜레스테롤이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독성물질을 중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장의 건강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변비 개선 및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10.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
    블루베리는 100g당 57kcal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포함된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체내 염증을 제거하고 유해한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데요. 이 밖에도 블루베리에 함유된 테로스틸벤이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11. 소화 작용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하루에 두 줌씩 먹는 것으로 소화관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들어 있어 대장에서 좋은 박테리아가 만들어지는 것을 돕고 소화를 증진하여 건강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 블루베리는 성질이 차가운 편으로 평소 몸이 차갑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분들은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효능  (10) 2020.07.04
    보리수 효능  (12) 2020.07.02
    파프리카 효능 (ft. 파프리카 보관법)  (19) 2020.06.29
    히비스커스 효능  (13) 2020.06.27
    완두콩 효능 (ft. 완두콩 삶기)  (15) 2020.06.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