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리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7. 2. 23:00
    반응형

    보리수는 보리수나무과에 속하는 관목입니다. 불교 전통에서 부처가 인도 부다가야에서 깨달음을 얻었을 때 그 아래 앉아있었다고 하는 나무로 매우 신성하게 여기고 있는데요. 현재는 불교의 숭배 대상물이 된 나무라고 합니다. 보리수는 새콤한 맛과 떫은맛을 내는 것이 특징인데요. 키는 3m 정도이고 열매는 10월경 붉은색으로 익으면 발효시켜서 액으로 먹거나 술을 담가 마신다고 합니다. 오늘은 보리수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관지 건강
    나이가 들면 점점 기관지 기능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보리수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이 소염 작용을 해주어 기관지 염증 개선 및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데요. 예로부터 기침 때문에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 보리수 열매를 먹고 숙면을 취했다고 합니다.

    2. 숙취 해소
    보리수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주 다음날 섭취해 주면 술독을 배출하고 숙취로 인한 갈증과 두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고혈압 예방
    보리수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 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압을 안정시켜주는데요. 고혈압 증상이 있는 분이 보리수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심혈관 건강
    보리수에는 니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니아신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전 증상을 억제시켜 주는데요. 이는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5. 여성 건강
    보리수 열매는 여성의 산후부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생리 불순을 해소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혈작용이 있어 월경과다나 내출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강화
    보리수에는 폴리페놀,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과 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주고 백혈구와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코펜은 붉은색을 띠는 열매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보리수 열매뿐만 아니라 토마토와 같은 채소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설사 증상 완화
    보리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지사 작용이 뛰어납니다. 이는 설사를 멎게 해주고, 배탈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소화 건강
    소화불량으로 속이 좋지 않거나 거북할 때 보리수 열매를 몇 알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데요. 단, 지사 작용이 있어 설사에는 좋으나 변비가 있을 경우에는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9. 상처 치료
    가벼운 상처나 벌에 쏘이거나 벌레에 물린 상처에 빻은 보리수 열매를 환부에 올려놓으면 부기가 가라앉고 상처의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10. 피로 회복
    보리수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자양강장 음식입니다.

    11. 피부 미용
    보리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막고 아토피나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보리수 열매는 채취 후 빠르게 곰팡이가 피는 특징이 있으므로 바로 먹거나 효소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  (16) 2020.07.06
    아로니아 효능  (10) 2020.07.04
    블루베리 효능  (23) 2020.06.30
    파프리카 효능 (ft. 파프리카 보관법)  (19) 2020.06.29
    히비스커스 효능  (13) 2020.06.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