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깻잎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7. 18. 18:00
    반응형

    영양이 풍부하며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많은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쌈 채소, 깻잎 김치, 깻잎장아찌 등 다양한 밑반찬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깻잎은 철분이 시금치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고, 칼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 C도 풍부해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쌈의 대명사 깻잎의 여러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치매 예방
    깻잎에는 로즈마린산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인체 내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인 활성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인체의 노화와 암, 동맥경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해 주는 천연 항산화 물질로 강력한 항염증제이며 세포 수준에서 가려움증이나 염증을 확실하게 차단해 주어 기억력 감퇴에 따른 노인성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2. 항암 효과
    깻잎은 천연 항암제라고 불릴 만큼 항암 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위암, 대장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미용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주어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성분 역시 기미, 주근깨 등의 미백효과에 효능이 있습니다.

     

     

    4. 장 건강
    깻잎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엽록소 성분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소화 작용을 도와줌으로써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특유의 향을 내는 페닐케톤 성분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높여주며, 고기나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뼈 건강
    깻잎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시금치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나이 많으신 분들의 약해진 골격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빈혈 예방
    깻잎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의 엽산 성분은 빈혈뿐만 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7. 혈관 건강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 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K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8. 눈 건강
    깻잎에 함유된 루테인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망막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와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고혈압 예방
    깻잎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깻잎의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0. 체지방 감소
    최근 유명인들이 깻잎이나 깻잎이 주성분으로 된 다이어트 제품을 섭취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깻잎의 우르솔산 성분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깻잎은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는 만성 신장 질환의 경우 너무 많이 먹으면 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어 효능 (ft. 문어 삶는법)  (12) 2020.07.20
    파인애플 효능 (ft. 파인애플 자르는법)  (12) 2020.07.19
    민들레 효능  (12) 2020.07.16
    자두 효능  (20) 2020.07.15
    블랙사파이어포도 효능  (15) 2020.07.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