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민들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7. 16. 22:30
    반응형

    민들레는 생명력이 강해 우리나라 산이나 들 어떤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다양한 효능이 있어 잎이나 뿌리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민들레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 언급할 만큼 약성이 높아 한국,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서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나물로 무쳐먹거나 즙이나 차 등 다양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쁜 생김새뿐만 아니라 효능도 좋은 민들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증진
    민들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들레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몸속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저항력이 떨어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2. 해독작용
    민들레는 해독작용을 하는 약재로 많이 쓰이는 재료인데요. 특히 간염이나 지방간 등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흰민들레의 경우에는 간암의 억제와 지연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상처가 덧나는 것을 방지해 주고 종양이 더 커지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민들레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들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하여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며, 카로티노이드인 루틴과 제아잔틴은 백내장, 황반 변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간 건강 증진
    민들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여 간경화 등의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5. 빈혈 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우리 몸의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기관지 건강
    민들레는 기관지와 호흡기에 작용하는 약효가 있는데요. 이 역시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 중의 하나가 작용하는 것으로서 특히 효과를 발휘하는 곳은 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목감기에 걸렸거나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계절에는 민들레차를 자주 마셔주면 호흡기나 기관지에 무리가 덜 가게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7. 당뇨와 고혈압 예방
    민들레에는 이눌린과 실리마린 그리고 만티톨이란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당강화와 당뇨 및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 수치 조절이 잘 안되는 분들이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 드시면 진정 작용과 당 수치 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변비 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 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민들레 잎에 들어있는 이눌린 형태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산균을 늘려주고 유해균을 억제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혈당 상승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9. 위장 보호
    신경성으로 위에 이상 증상이 올 때 효과가 있는데요. 구토 증세, 위염이나 소화불량, 만성 위궤양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민들레를 복용하시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0. 항암 효과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막는 효과가 뛰어나 간암, 대장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암 예방에 좋습니다.


    * 민들레를 과다 섭취 시 설사나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줄기는 아이들에게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이나 수유 기간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애플 효능 (ft. 파인애플 자르는법)  (12) 2020.07.19
    깻잎 효능  (15) 2020.07.18
    자두 효능  (20) 2020.07.15
    블랙사파이어포도 효능  (15) 2020.07.15
    마 효능  (13) 2020.07.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