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7. 15. 22:40
    반응형

    자두는 핵과류 앵두과에 속하는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서 전 세계의 30여 개 품종 중 식용으로 재배되는 것은 약 10여 개 정도입니다. 자두의 본래 이름은 ‘오얏’이며 옛 속담에 ‘오얏나무 아래선 갓끈을 고쳐 매지 마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우리 옛 조상들에게 오얏은 친근하고 탐낼만한 과일이었다고 합니다. 자두는 달고 시며 잼이나 젤리, 통조림, 과실주의 재료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두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자두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하여 퀘르세틴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 성분들이 세포의 파괴를 초래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데요. 이런 항산화 작용을 토대로 세포 노화 방지 효과 및 체내 면역력 증진 등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2. 여성 건강 증진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붕소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데요. 이런 작용을 통해 불임이나 월경전 증후군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발생하기 쉬운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3. 혈관 건강
    자두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해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4. 피로 회복
    자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자두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식욕 증진, 불면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5. 눈 건강
    자두에는 눈 점막을 구성하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시력보호 및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눈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장 건강
    자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두의 천연 소르비톨과 이사틴 성분은 장의 체액 분비를 촉진하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자두의 우르솔산 성분은 지방 분해 효과를 내고 뱃살과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7. 항암 작용
    자두에 풍부한 에피카테킨과 클로로겐산 등의 여러 폴리페놀 화합물이 발암물질의 표피 세포와 결합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항암효과 및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추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8. 다이어트
    자두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낮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가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9. 뼈 건강
    자두에는 뼈 분해 속도를 느리게 하고 뼈 성장을 촉진하는 보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칼슘이 뼈에 잘 부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타민K도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자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산 성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속이 쓰릴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깻잎 효능  (15) 2020.07.18
    민들레 효능  (12) 2020.07.16
    블랙사파이어포도 효능  (15) 2020.07.15
    마 효능  (13) 2020.07.14
    번데기 효능  (2) 2020.07.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