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3. 11. 20:15
    반응형

    고수 효능

    고수는 산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향유’, ‘빈대풀’, ‘호유실’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절에서 많이 재배한다고 합니다. 고수는 중국에서는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한 향신료로 많이 사용하며 유럽에서는 소스를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원산지는 동부 지중해 연안으로 현재는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 중인데요. 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호불호 또한 갈리는 음식입니다. 그럼 고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고수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혈전을 방지해 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을 먹을 때 고수와 함께 먹어주면 고수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2. 눈 건강


    고수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눈에 좋은 비타민A가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5%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도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을 주며,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기관지 건강


    고수는 한방에서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제거하는 진해거담제의 약재로도 사용될 만큼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내 염증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4. 당뇨 개선


    고수의 잎이나 줄기에 함유된 성분들이 당뇨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수 풀이 혈액에서 당을 제거하는 효소를 활성화하여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고, 잎뿐만 아니라 씨앗도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당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부종 개선


    고수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고수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뛰어나 수종 냉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위장 건강


    고수에 함유된 리날로올, 제라니올과 같은 성분들이 위벽을 보호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해 주어 소화를 돕고 위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또한 천연 소화제라 불릴 만큼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증상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전립선염 개선


    고수를 더덕과 함께 섭취하면 전립선염 치료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도 고수의 차가운 성질과 더덕의 따뜻한 성질이 만나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고수와 더덕을 1:1 비율로 진하게 달여 마시면 전립선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뼈 건강


    고수에는 비타민K를 비롯하여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뼈를 강화해 주고 단백질의 생성을 도와주어 골격 형성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한 노인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9. 피부 건강


    고수에는 알파피넨, 베타카로틴, 베타피넨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항염 작용을 통해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근육 경련, 심신 안정


    고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눈 밑 떨림 등의 경련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테르펜, 리나올로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어 우울증,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1. 입냄새 제거


    고수에는 테르펜, 휘발성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균 작용을 통해서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해 주어 입 냄새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2. 면역력 강화


    고수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억제해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13. 해독 작용


    알루미늄, 비소, 납, 수은 등의 중금속은 체내에서 쉽게 배출되지 않고 쌓이기 때문에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요. 고수에는 중금속의 배출을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수 추출물이 식중독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수 부작용

    고수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허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그라스 효능  (0) 2021.03.13
    루꼴라 효능  (0) 2021.03.12
    메로골드 자몽 효능  (3) 2021.03.10
    킹스베리 딸기 효능  (0) 2021.03.09
    공심채 효능  (1) 2021.03.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