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쪽파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4. 13. 04:00
    반응형

    쪽파 효능

    쪽파는 대파와 실파의 중간 크기로 파와 분구형 양파의 교잡종인데요. 파보다 연하고 부드러워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쪽파로 만든 파김치를 상당히 좋아하는데요. 이 외에도 쪽파 강회, 파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쪽파는 ‘성질이 따뜻하고 비장과 신장을 좋게 하며 기운을 북돋워 피로를 이기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쪽파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로 회복


    쪽파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유화알릴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주어 식욕을 높여줍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당질의 분해를 촉진원기회복 및 자양강장에 효과적이며, 춘곤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2. 항암 효과


    쪽파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의 발생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암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기유황 성분이 선종성 용종의 발생률을 낮춰주어 대장암이 진행될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쪽파에 함유된 비타민C는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외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쪽파는 성질이 따뜻하여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면력역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혈관 건강


    쪽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은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5. 뼈 건강


    쪽파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K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 응고를 막아주고 혈관 내 석회화를 억제해 줍니다.

    6. 피부 미용


    쪽파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주어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A,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 예방


    쪽파에 함유된 안토크산틴, 쿼세틴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포도당 흡수 및 면역계를 정상화시켜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쪽파의 흰 뿌리 부분에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며, 폴리페놀은 열을 가하면 체내에 흡수되기 좋은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굽거나 볶아먹는 것이 당뇨 예방에 더 좋습니다.

     

     

     

     

    8. 탈모 예방


    쪽파는 살균 효과가 뛰어나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주고 머릿결을 좋게 해주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쪽파의 유황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두피에 영양분이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살균 효과


    쪽파에 함유된 네기올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살균 작용 및 해열 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글루타치온, 황화아릴 등은 특정 병원균에 의한 살균 능력이 뛰어나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쪽파는 살균, 항균 효과가 뛰어나 강장, 건위, 이뇨제로 사용되며 쪽파의 황 성분은 간 해독에서 가장 핵심으로 몸속에서 중금속과 독소가 발견되면 이를 해독, 정화, 배설해 줍니다.

    10. 변비 예방


    쪽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주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화알린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유도하여 소화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쪽파 부작용

    쪽파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운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평소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제철과일  (1) 2021.04.14
    송화버섯 효능  (1) 2021.04.13
    녹두 효능  (0) 2021.04.12
    식중독에 좋은 음식  (2) 2021.04.11
    비단풀 효능  (0) 2021.04.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