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녹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4. 12. 21:30
    반응형

    녹두 효능

    녹두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9월~10월이 제철이며 안두 또는 길두라고도 부릅니다. 녹두는 인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녹두는 주로 빈대떡이나 녹두차, 녹두죽, 청포묵 등을 만들 때 사용되며 싹을 틔워 숙주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오늘은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로 불리는 녹두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로 회복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아미노산 및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회복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해독 작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비텍신, 비텍신 성분 등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아르기닌, 알라닌, 시스테인 성분은 체내 해독을 도와줍니다. 또한 여러 아미노산 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피부 미용


    녹두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없애주고 피부의 노폐물 및 잡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4. 붓기 완화


    녹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속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주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도 뛰어나 열로 인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빈혈 예방


    빈혈은 몸속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녹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이 체내 산소를 공급해 주는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해 주어 빈혈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6. 노화 방지


    녹두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녹두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되도록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성장 발육


    녹두에 다량 함유된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및 여러 아미노산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네랄 성분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8. 혈관 건강


    녹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주어 혈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당뇨 예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녹두 부작용

    녹두는 찬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화버섯 효능  (1) 2021.04.13
    쪽파 효능  (0) 2021.04.13
    식중독에 좋은 음식  (2) 2021.04.11
    비단풀 효능  (0) 2021.04.10
    땅두릅, 독활 효능  (0) 2021.04.0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