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중독에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1. 4. 11. 23:35
    반응형

    식중독에 좋은 음식

    식중독은 여름철에 유독 많이 걸리며 병원균이 있는 음식을 섭취할 때 생기는 질환으로 크게 세균성 식중독과 감염형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세균성 식중독은 주로 황색 포도 상구균, 보툴리늄균 등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며, 감염형 식중독은 병원성 대장균, 콜레라균, 비브리오균 등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구토나 설사, 발열,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심할 경우 의식장애, 근육 경련, 신경 마비 증상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럼 식중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녹차


    녹차는 항염, 항균 효능이 있어 마시게 되면 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균, 장티푸스균, 살모넬라균을 소멸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식중독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2. 파슬리


    파슬리에는 칼슘과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고기나 생선 요리를 먹은 후 파슬리를 약간씩 먹어주면 입안도 개운해지고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선이나 육류 등 쉽게 상할 수 있는 음식에 파슬리를 다져서 넣는 것도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

    3. 들깻잎


    들깻잎의 특유한 향은 방부제 역할을 하여 복통이나 설사, 구토 증상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경미한 식중독 증세를 보일 때 들깻잎을 진하게 우려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모과차


    모과차에는 구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설사 증상을 완화하고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5. 두부


    두부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화가 잘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 장염 및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단백 음식으로 허약해져있는 몸을 회복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단, 두부는 요리 과정에서 수분이 많이 생겨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실온에서 3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보리차


    식중독에 걸리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는데요. 이때는 물이나 이온 음료를 마시거나 보리차 1L에 설탕 2t 스푼, 소금 1/2t 스푼을 넣어 마시면 탈수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인 펙틴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 주어 장염 및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설사와 변비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8. 참깨


    참깨에 함유된 카프린산 성분은 살균 작용을 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깨는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몸이 허한 것을 개선해 주며, 근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참기름 한 스푼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9. 매실


    매실은 인체의 3독인 혈액, 물, 음식물 속의 독을 없애주고 몸속 기생충 제거와 설사, 구토 증상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은 독성 물질을 분해해 주어 식중독이나 배탈로 인한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10. 식초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트산은 산성도가 강하고,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에 조금만 넣어도 살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채소를 조리 전 식초에 5분 정도 담가 둔 뒤 깨끗한 물로 씻어 조리하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1. 흰쌀밥


    흰쌀밥은 민감해진 소화기관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체내 수분을 흡수해 주어 설사의 진정 작용을 도와줍니다.

     

     

     

     

    12.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위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어 위염, 장염, 위궤양 등에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즙을 내어 마시면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소화 기관의 염증, 궤양 증상 호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13.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불에 가열해도 살균 작용이 있고 휘발하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살균 작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브리오균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화기관을 강화하고 구역질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14. 팥


    식중독에 걸리면 음식물의 독성을 체외로 빨리 배출해 주어야 하는데요. 팥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인체의 불필요한 수분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따라서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팥가루나 팥물을 먹으면 식중독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식중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곧 다가오는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식중독에 걸리는 일이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식중독에 걸렸을 때를 대비하여, 식중독에 도움이 되는 위 음식들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음식물은 되도록 냉장 보관하고, 육류나 어패류 등 상하기 쉬운 음식들은 익혀 먹는 것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쪽파 효능  (0) 2021.04.13
    녹두 효능  (0) 2021.04.12
    비단풀 효능  (0) 2021.04.10
    땅두릅, 독활 효능  (0) 2021.04.09
    오만둥이  (0) 2021.04.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