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작약차 효능
    Information/Tea 2021. 5. 19. 03:30
    반응형

    작약차 효능

    작약은 작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흰색이나 붉은색 또는 혼합된 색의 꽃이 피는데요.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되어 왔지만 예로부터 민간이나 한방에서는 혈을 보호하는 효능을 인정받아 뿌리를 약용해왔습니다. 또한 작약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통 약으로는 홑꽃잎의 작약을 사용하며, 생약명을 ‘백작약’이라 부르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것은 ‘피작약’, 껍질이 붉은 것을 ‘적작약’으로 부릅니다. 그럼 작약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경통, 진통 효과


    작약에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진통제로 많이 사용해왔으며 두통, 근육통, 치통 등 여러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작약 뿌리는 신경통에 좋은 효과가 있어 작약 뿌리를 말린 후 달여서 섭취하면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신경통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원기회복


    작약은 쌍화탕의 주재료로, 기가 약해진 사람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감기 기운이 있거나 피곤할 때 기운을 보강해 줍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 작약은 허약한 체질을 보하고 만성피로를 개선하는데 좋은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3. 이뇨 작용


    작약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체내 노폐물과 유해 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따라서 신장의 부담을 덜어 신장과 관련된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부종 완화에도 좋습니다.

    4. 여성 건강


    작약은 우리 몸에 피가 부족할 경우 피를 보충해 주는 보혈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통이나 월경불순, 무월경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리통으로 인한 허리 통증과 폐경이나 하혈로 인한 복통에 효과적입니다. 단, 산후 발열이 심한 산모는 섭취하면 안 됩니다.

    5. 위 건강


    작약에 함유되어 있는 파에오니플로린 성분은 위산 과다를 막아주고 속 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따라서 위염, 위경련,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질로 생기는 복통과 후중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작약에 풍부하게 함유된 파에오니플로린, 탄닌 등의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항염증 효능이 있어 뾰루지, 종기,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기관지 건강


    작약은 항염 작용이 뛰어나 작약 뿌리를 달여서 섭취하면 천식, 비염, 기침,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균 작용을 통해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황색포도상구균, 이질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등의 체내 유해한 세균을 억제해 줍니다.

    8. 혈관 건강


    작약에는 안식향, 파에오니플로린,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소판의 혈전을 예방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9. 염증 완화


    작약에 함유된 페오니플로린 성분은 항염 작용을 통해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설사를 멎게 해주며, 그 외 기관지 염증과 관절염,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차가워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영유아는 가급적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산부에게 좋은 차  (1) 2021.06.09
    연근차 효능  (0) 2021.06.02
    목련꽃차 효능  (1) 2021.03.25
    레몬차 효능  (0) 2021.01.28
    얼그레이 효능  (3) 2021.01.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