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0. 3. 27. 11:59
    반응형

     

    아침을 거르게 되면 건강, 학업성적, 일의 능률 모든 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저도 아침에 밥보다 잠을 선택해서 밥을 거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침을 거르는 것보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1. 우유
    우유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간단히 드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우유에는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카제인은 일반 단백질보다는 크기가 큰 고분자 형태의 단백질입니다. 이 큰 고분자 형태의 단백질을 소화하려면 평소보다 더 많은 위액이 분비하게 됩니다. 공복 상태에서 위액이 많이 분비하게 되면 위 점막에 상처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또 소화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유를 드실 때는 빵이나 시리얼 등과 같이 먹는 것이 위에 부담도 줄여주고 좋습니다.

     

     

    2. 바나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나나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간단히 즐기기 좋은 음식입니다. 그런데 바나나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이 공복에 섭취할 경우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혈액 내 칼륨 수치와 불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심혈관계 질환 위험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이 없는 분들은 바나나 1~2개 정도는 문제가 없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함께 칼륨, 비타민A, 비타민E 등의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입니다. 그런데 고구마에는 아교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위가 예민하거나 약하신 분들은 속 쓰림을 느끼셨을 수도 있는데요. 혈당 수치도 갑자기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식사 사이의 간식이나 디저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토마토
    아침에 토마토를 갈아서 건강주스로 드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저도 가끔 아침에 토마토를 갈아서 마시곤 했습니다. 그런데 토마토에 들어있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이 빈속에 먹게 되면 위장의 산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위산과 만나게 되면 위의 내부 압력을 상승시켜 소화불량,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주스는 공복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5. 산도가 높은 과일
    다양한 산 성분이 함유된 과일을 공복에 먹게 되면 위산이 급격히 늘어나 위 점막을 자극해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6. 차가운 물
    우리 몸은 자는 동안 최대 1L 양의 수분을 배출합니다. 그리고 잠을 자는 동안 인체는 숙면 유도를 위해 체온을 살짝 떨어뜨린다고 해요. 그런데 이런 상태에서 아침 공복에 시원한 물을 한 잔 마시면 몸은 더욱 차가워져 체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7. 녹즙
    녹즙은 한꺼번에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소화 흡수율 역시 야채를 그냥 먹는 것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녹즙에는 식이섬유가 0.5% 정도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등에 효과적인 불용성 식이섬유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녹즙은 날 것이고 성질이 찬 음식으로 공복에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종류의 녹즙을 매일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정 영양소를 매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의 대사를 도와주기도 해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