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간헐적 단식이란? / 간헐적 다이어트
    Information/health 2020. 4. 1. 15:48
    반응형

    다이어트 때문에 간헐적 단식하시는 분들 계시죠?
    간헐적 단식이란? 1주일에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정도 아침을 걸러 일상생활 속 일정 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또 일주일에 1~2번 10~24시간 이상 빈속을 유지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체중 감량의 효과가 크고 공복과 식사 시간만 잘 지키면 되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은 결코 간단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므로 정확히 잘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1. 철저한 식이요법을 실천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은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에 따라서 평소대로 먹다가 일주일에 한두번 이상 16~24시간 동안 먹는 것을 중단해 공복을 유지하는 요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5 대 2 요법’ 일주일에 5일은 정상 식사를 하고 2일은 24시간 동안 단식하는 방법입니다.
    ‘16 대 8 요법’ 하루 중 16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평소 먹던 식사량보다 먹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줄어 살이 빠지는데요.
    영양학적인 부분에서는 영양소의 결핍과 내분비적인 대사 문제로 장기간 지속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다 보면 몇 시간 동안 굶다가 식사 시간에 그동안 못 먹었던 것을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간헐적 단식이 아니라 간헐적 폭식이 될 수가 있습니다. 폭식을 하면 그동안 굶었던 것은 물거품이 되고 오히려 요요현상이 일어나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잘 먹어줘야 한다.
    공복과 과식을 반복하게 되면 소화 기관에도 무리가 가게 되어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인 흰쌀밥, 흰 밀가루, 흰 설탕의 섭취를 줄이고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를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가다가 변비나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물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간헐적 단식을 하기 위해선 운동은 필수 조건인데요. 공복시간이 긴 간헐적 단식을 하면 체지방이 빠지게 되는데요. 그만큼의 근육량도 줄어듭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적당한 근력 운동을 병행해 주시면 체내 근육량의 손실도 줄여주고 간헐적인 폭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처음부터 무리를 하지 않고 하루 10분 정도에서 시작해 차츰차츰 운동의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라고 해서 굶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모든 다이어트는 운동이 필수 요건으로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다이어트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