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운 야채 or 과일, 구워 먹었을 때 영양소 2배(ft. 가지구이)
    Information/health 2020. 3. 30. 13:40
    반응형

     

    식이섬유가 가득한 생과일과 생채소를 드시는 분들 많이 있으시죠? 그런데 채소와 과일을 구워서 먹었을 때 영양소가 더 풍부한 식품들이 있습니다.
    일부 과일과 채소들은 구웠을 때 오히려 항산화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고 수용성 아미노산과 비타민의 손실이 적다고 합니다.

     

     

    1. 가지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 무기질, 비타민B1이 가득한 식품입니다. 가지는 조리하게 되면 식감이 더 부드러워져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지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혈액순환도 도와주고 뇌의 노화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지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구워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복숭아
    복숭아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좋습니다. 또 흡연자들에게는 니코틴 제거 효과까지 있습니다. 복숭아를 구워 먹게 되면 비타민A, C, E, K 같은 영양소의 손실이 거의 없고 오히려 폴리페놀 성분까지 풍부해집니다. 이로 인해 피로회복,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토마토는 파랗게 덜 익은 것보다 빨갛게 잘 익은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토마토를 빨갛게 보이게 하는데요. 베타카로틴보다 2배나 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열을 가하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5배나 높아집니다.

     

    4. 감자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 비타민C는 물이나 열에 의해 쉽게 손실됩니다. 그런데 감자를 굽게 되면 수분과 접촉하지 않고 직접적인 열전달을 막아주어 비타민C의 손실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5. 호박
    호박은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도 좋은데요. 이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이나 기름과 결합을 함으로써 체내에 흡수가 됩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호박을 구워 드시면 비타민A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호박은 구울수록 단맛도 강해지므로 구워서 드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6. 당근
    당근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었을 때 체내 흡수율이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워 먹게 되면 흡수율이 6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당근을 구워서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단, 과일과 채소를 구워 먹을 때는 약한 불로 짧게 가열하는 것이 비타민C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