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8. 11. 20:25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Pro)’와 ‘바이오틱스(Biotics)’의 합성어로 항생제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용어라고 하는데요.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장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정의한 바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유익균은 늘려주고 유해균은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이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를 더욱 강화시켜주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인데요.

    프리바이오틱스,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자랄 수 있도록 유익균의 먹이 역할을 하며, 증식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말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유익균 1마리가 2500억 마리로 증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내미생물은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주고 염증 억제 세포를 촉진해 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예로는 대두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프럭토올리고당, 라피노오스 등의 올리고당류와 자일리톨, 락티톨, 기타 락툴로오스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장은 우리 몸의 대표적인 면역 기관 중 하나로 장이 건강하면 외부 유해 세균으로부터의 침입을 막아주고 면역 작용을 활발히 이루어지게 도와주는데요.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유해균의 성장을 방지해 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유아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 완화와 면역계의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에서 나오는 젖산은 장줄기세포를 활성화하고 소장점막상피층을 복원하여 복통과 설사를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게 한 결과 소장 내 세균과 증식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장 손상을 예방해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 미용, 염증성 대장 질환 예방 및 개선, 질염 예방, 아토피 증상 완화, 유당불내증 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 프로바이오틱스는 생존하여 장에 도달할 경우 장 점막에서 생육하게 되며 이후 젖산을 생성하여 원활한 소화 및 미네랄 흡수를 촉진해 주고 신체 건강을 도모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고 유해균을 억제시켜주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장운동을 도와주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주의할 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할 때는 한 가지 균주만 들어있는 단일 균주보다는 다양한 균주가 혼합되어 있는 복합 균주 제품을 섭취해야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섭취 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HPMC 등의 화학 부형제가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프로바이오틱스는 장까지 생존하여 도달해야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산이 중화된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에는 위산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캡슐, 장용성 코팅 등이 된 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들은 섭취할 경우에는 식전, 식후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섭취를 중단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오리사과 효능  (0) 2021.08.13
    해삼 효능 (해삼 손질법)  (0) 2021.08.12
    아귀 효능  (1) 2021.08.10
    단호박 효능  (0) 2021.08.09
    은어밥, 은어 효능  (0) 2021.08.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