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 효능, 배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1. 9. 29. 04:40
    반응형

    배 효능

    배는 사과와 함께 대표적인 가을철 과일 중 하나로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배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사과산, 주석산, 당분,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과 비타민B, 비타민C와 85% 이상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적절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옛날에는 배를 이용하여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마다 민간요법으로 섭취했으며 당분과 수분이 풍부해 배숙이나 배즙으로 먹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배는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많은데요. 오늘은 배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배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 칼로리


    배의 칼로리는 100g당 51kcal입니다.
    보통 배의 크기는 300~400g으로 배 한 개의 총 칼로리는 150kcal 이상이며 이는 밥 반 공기 정도의 칼로리입니다.



    배 효능

    1. 해열 및 갈증 방지


    배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알부민 성분은 체내 열을 식히는 효능이 있어 몸에 쌓인 열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 몸살로 열이 많이 날 때 배를 섭취하면 해열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배는 그냥 섭취하는 것보다 배숙을 끓여 먹으면 열도 내리면서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수분이 85% 이상 함유되어 있어 갈증이 생겼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2. 간 건강


    배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 효과가 뛰어나 간의 독소들을 분해해 주어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주어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뇌졸중 예방


    배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을 비롯하여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졸중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기관지 건강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폐의 염증을 예방해 주고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 기침과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염 등에 좋으며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루테올린 성분은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없애는 효능이 뛰어나 환절기에 꾸준히 섭취해 주면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예방


    배는 85%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이섬유인 펙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에 수분을 공급하고 대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를 먹을 때 오돌토돌하게 씹히는 석세포 물질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미용


    배는 수분 함유량이 높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배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과 카테킨 성분 역시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피부 속 노폐물 및 기미, 잡티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7. 항암 효과


    배에는 항암 성분을 가진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이 폴리페놀 성분은 배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어 베이킹 소다나 식초 등으로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껍질째 먹기 힘드신 분들은 도라지나 꿀을 넣고 끓여 배즙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8. 혈관 건강


    배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어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에는 100g당 142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이뇨 작용을 촉진해 주어 체내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9. 피로 회복


    배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도 들어있어 당질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 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배 부작용

    배는 찬 성질의 과일로 평소 설사를 자주 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배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추워서 걸린 감기일 경우 배의 찬 성질이 감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배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 보관법

    배의 권장 보관일은 7일 입니다.

    - 통째로 보관할 경우
    배는 수분이 많은 과일로 그냥 보관할 경우 수분이 날아가 푸석해지고 맛이 없게 되므로 장기간 배를 보관할 경우 신문지에 싸서 보관해 주면 됩니다.

    - 썰어서 보관할 경우
    1/4 등분한 배를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물 500ml, 설탕 1.5 큰 술을 넣은 설탕물에 2-3 분 정도 담갔다 꺼낸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충제 복용법 복용시기  (1) 2021.09.30
    족욕 효능  (1) 2021.09.29
    흑초 효능  (1) 2021.09.28
    샤인머스켓 효능, 샤인머스켓 보관  (1) 2021.09.27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보관법)  (1) 2021.09.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