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1. 9. 26. 23:25
    반응형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은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에 속하는 맛과 향이 으뜸인 최고급 식재로 다양한 요리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재배가 되지 않아 고산지대에서만 채취가 가능하며 야생에서 꽤나 구하긴 힘든 버섯으로 향이 좋아 향버섯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능이버섯은 채취는 어렵지만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뛰어나며 비타민과 단백질 분해 성분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이 23종, 지방산 10종, 미량금속원소 13종, 균당, 유리당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비타민B2는 송이버섯의 9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오늘은 능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능이버섯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관지 건강


    능이버섯은 감기에 걸리거나 천식, 기침,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은 분들이 능이버섯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능이버섯에는 뼈에 좋은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분들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3. 피부 건강


    능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3인 나이아신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능이버섯 추출물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바이러스 및 세균 등에 노출되어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데요. 능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균당, 유리당, 아미노산 등의 성분들이 면역력 및 체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평소 잔병이 많으신 분들은 능이버섯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5. 항암 효과


    능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렌티난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암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폐암이나 자궁암, 위암, 간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위암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능이버섯은 100g당 44kcal칼로리는 낮은 반면 다양한 비타민과 수분,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식욕을 억제해 주고, 맛도 좋아 체중 감량 시 느끼는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7. 혈관 건강


    능이버섯에 함유된 나이아신 및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소화기 건강


    능이버섯은 오래전부터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능이버섯의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티아제 성분은 육류나 음식을 먹고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 말린 능이버섯을 달인 물을 마시면 흡수가 빠르게 되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9. 항염 작용


    능이버섯에는 만성 염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22.5mg으로 폴리페놀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감초나 은행에 비해 약 2배가량 높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항균 활성 성분이 풍부해 만성 염증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염증 유발 세포에 능이버섯, 감초, 은행 추출물을 넣었을 때 능이버섯 추출물이 염증 유발 세포 함유량을 가장 많이 감소하게 했습니다.

    10. 체력 증진


    능이버섯에 함유된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며 항염, 항암 효과로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능이버섯 부작용

    능이버섯은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섭취할 경우 중독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건조하거나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이버섯 보관법

    능이버섯은 식감이 다소 강한 편이며 향이 독특하여 바로 요리하여 드실 경우 기둥에 묻은 흙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소금물에 데쳐 찢어서 기름장에 묻혀 드시면 향과 식감을 즐기기 좋습니다.

    생 능이버섯 보관법

    - 능이버섯을 먹을 만큼 신문지에 싸서 비닐팩에 넣어 영하 20도 이하에 빠르게 급속 냉동을 시키면 3년이 지나도 향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급속 냉동으로 보관한 능이버섯은 자연해동을 통해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데쳐서 드실 수 있습니다.)

    말린 능이버섯 보관법

    - 능이버섯의 향과 맛을 오랫동안 즐기고 싶은 분들은 능이버섯을 손질하여 자연건조나 건조기를 이용해 말려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능이버섯은 건조하면 폴리페놀 함유량이 증가하여 만성 염증을 배출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초 효능  (1) 2021.09.28
    샤인머스켓 효능, 샤인머스켓 보관  (1) 2021.09.27
    탱자 효능  (1) 2021.09.25
    오가피 효능  (0) 2021.09.23
    고구마줄기 효능  (0) 2021.09.2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