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낫또 효능 맛있게 먹는법
    Information/health 2021. 10. 13. 00:00
    반응형

    낫또 효능

    낫또는 일본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삶은 대두에 낫토균(바실러스균)을 넣어 발효, 숙성시킨 음식인데요.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 월간지인 헬스(Health)에서 발표한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한국의 김치와 인도의 렌틸콩, 그리스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올리브유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입니다.

    낫또는 점성의 농도에 따라 이토히키 낫또시오카라 낫또 두 종류로 분류되는데요.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고 발효식품이라 그런지 점도가 아주 높습니다. 또한 칼슘, 철분, 식이섬유와 비타민B2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금을 넣지 않는 저염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낫또의 점액질은 위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낫또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먹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낫또의 끈적한 실타래에는 나토키나아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관 내 피가 뭉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행이 개선됨에 따라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강화


    낫또는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력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 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더위나 추위에서 오는 체력 저하를 막아주고, 레시틴과 미네랄 성분이 약해진 몸에 힘을 길러주어 감기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소화기 건강


    낫토에는 100g당 약 5.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성인 1일 식이섬유 권장량이 20-25g으로 약 20% 이상의 일일 섭취량을 공급하는 셈입니다. 식이섬유는 일반적으로 소화기관 내에서만 이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미생물의 먹이, 콜레스테롤 및 노폐물의 배출, 대변 형성, 포만감 등에 도움을 주어 소화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낫또를 발효시키는 미생물이 만들어낸 영양소의 분해 효소들도 소화를 도와줍니다.

    4. 항암 효과, 당뇨 예방


    낫또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제니스테인 성분들은 위암과 폐암, 직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해 주고 전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콩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대표적인 항암 물질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낫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고 혈당의 증가와 감소를 조절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여성, 남성 건강


    낫또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의 형성과 대사 과정에 필요한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낫또에 함유된 아르기닌과 레시틴은 남성의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남성 건강에 좋으며, 특히 아르기닌은 음경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남성 건강을 향상해 줍니다.

     

     

     

     

    6. 장 건강, 다이어트


    낫또에는 바실러스균을 포함한 유익균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낫토로 섭취한 유익균은 항균 효과가 뛰어난데요. 이러한 유익균들이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막아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낫또는 100g당 180kcal 정도이며 사포닌과 레시틴 성분이 지방 배출에 도움을 주어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7. 숙취 해소


    낫또에 함유된 뮤신 성분은 위장에 얇은 막을 만들어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해 주어 음주 후 낫또를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뮤신에는 간 기능을 좋게 해주는 비타민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낫또 부작용

    낫또는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글루텐에 민감한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으며, 콩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도 낫토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잘 소화되도록 도와주어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단,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낫또 맛있게 먹는법

    - 잘게 썬 파나 쪽파를 낫또에 섞은 후 조미김에 싸서 드시면 그냥 먹을 때 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 낫또를 잘 섞은 후 뭉쳐진 낫또에 연겨자나 와사비, 다래(일본식 양념간장) 등을 넣고 날계란을 풀어 밥 위에 올려 김에 싸 드시면 됩니다.

    - 바게트 빵이나 아보카도 등 다른 야채에 올려드셔도 됩니다.

    - 낫또에 참기름이나 간마늘, 후추, 고춧가루 등 개인의 입맛에 따라 소스를 넣고 드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신 타이레놀 복용법  (2) 2021.10.16
    췌장암에 좋은 음식  (0) 2021.10.15
    식혜 효능  (1) 2021.10.12
    비름나물 효능  (0) 2021.10.11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0) 2021.10.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