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혜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10. 12. 03:00
    반응형

    식혜 효능

    식혜는 밥을 엿기름으로 삭혀 감미가 나도록 만든 우리나라 전통 음료 중 하나인데요. 보통 식혜라고 하면 찜질방에서 계란과 함께 먹는 것이 보편적이며 명절에 먹기도 합니다. 식혜는 맛은 굉장히 달달한 반면 성질은 따뜻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식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로 회복


    식혜는 포도당을 비롯하여 다양한 당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당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체력 증진, 피로감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 시원하게 마시면 불쾌지수를 낮춰주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소화 촉진


    식혜는 천연 소화제라고 부를 정도로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식혜를 만들 때 들어가는 주재료인 엿기름은 식혜와 엿, 조청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데요. 식혜는 소화하기 쉬운 형태의 엿기름을 삭히는 발효 과정을 거쳐 우리 몸에 들어가면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소화와 흡수가 되게 도와주어 소화를 촉진해 줍니다. 속이 더부룩할 때 식혜를 마시면 좋고,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장 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3. 대장암 예방


    식혜에는 올리고당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올리고당과 식이섬유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대장암을 예방해 줍니다.

     

     

     

     

    4. 갈증 해소, 숙취 해소


    식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술을 마시고 난 후 해장에 좋습니다. 또한 더운 날씨로 인해 갈증이 날 때 마시면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혜는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반대로 몸에 지나치게 열이 많을 때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찜질방에서 식혜를 많이 마시는 이유도 땀 배출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5. 피부 미용


    식혜에 함유되어 있는 누룩공사산 성분은 피부 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여름철과 같이 자외선이 심한 날 기미나 잡티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 성분이 피부 보습력을 높여줍니다. 식혜로 팩을 하거나 세안을 해주면 피부가 촉촉하고 부드러워집니다.

    6. 다이어트


    식혜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고 식욕 억제에 도움을 주어 체중 감량을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단, 다이어트 시 마시는 식혜는 시중에 파는 것이 아닌 직접 만든 조금 덜 단 식혜가 좋습니다. 또한 식혜는 한 잔에 125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7. 변비 예방


    식혜에는 식물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핵심이 엿기름으로 엿기름 속에 함유된 아밀라제라는 효소는 말토스와 글루코스 등을 생성해 내는데, 이런 효소들은 소화를 도와주고 장내 세균 증식을 억제해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혈관 건강


    식혜는 식물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청소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맥 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날씨가 추운 날에는 혈관이 좁아져 급성 심장 질환이나 동맥경화가 생길 가능성이 큰데, 식혜를 마시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안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유방통 치료


    식혜는 몸속에 맺혀있는 멍울을 풀어주는 작용이 뛰어나 임산부들이 흔히 겪는 유방통에 좋습니다. 단, 젖의 양을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모유를 먹이는 동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혜는 차갑지도 따뜻하지도 않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은 몸에 온기가 돌게 해주고 뜨거운 사람은 열기를 식혀준다고 합니다.


    식혜 부작용

    식혜는 당 성분이 높아 당뇨와 비만인 분들은 혈당을 높이고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 먹는 양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시고 나서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일 권장량은 2~3잔 이하입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에 좋은 음식  (0) 2021.10.15
    낫또 효능 맛있게 먹는법  (1) 2021.10.13
    비름나물 효능  (0) 2021.10.11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0) 2021.10.10
    도토리 효능  (0) 2021.10.09

    댓글

Designed by Tistory.